통합당 당명 "조만간 바꾸겠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통합당 차기 대권주자와 관련해 “모두 ‘이 사람이 나왔구나’라고 할 만한 사람이 나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출입기자단 오찬 간담회에서 차기 대권 후보 중 ‘뉴 페이스(새 인물)’를 염두에 두고 있냐는 질문에 “우리가 전혀 모르는 사람 중에서 나올 수는 없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지난 2001년 자신에게 처음 대권 도전 의사를 밝히면서 지원을 요청했다던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예로 들었다.

당시 해양수산부 장관이던 노 전 대통령이 자신을 두 차례 찾아와 도와달라고 했고, 자신의 예상대로 이인제 정동영 등 당시 후보들을 누르고 전국 순회 경선에서 지지율을 끌어올리며 승리했다는 것이다.

그는 통합당의 대선 후보 선출에서도 이 같은 ‘바람몰이’ 경선을 시도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거론되는 ‘미스터트롯’ 방식의 경선에 대해선 “공정한 심판관들을 세우기 어렵다”며 부정적 인식을 보였다.

김 위원장은 현재 야권에서 거론되는 인사들도 대권 후보군에 포함될 것으로 보는지 묻자 김 위원장은 “우리 당에 대권주자가 누가 있나. 정치판에 주자는 현재 이낙연 의원뿐”이라고 했다.

지지도나 정치적 행보 등에서 이 의원을 제외하면 대권주자로 인정할 만한 정치인은 눈에 띄지 않는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권에 도전할 것으로 보는지 묻자 김 위원장은 “자기가 생각이 있으면 나오겠지”라고만 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통합당 황교안 전 대표 등에 대해선 “사람은 착한데, 착하다고 대통령이 되는 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남북문제 해법에 대해선 “남북이 1991년 유엔에 동시 가입했다. 국제사회에선 남북을 개별 국가로 본다”며 “우리가 이것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남북문제가 안 풀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을 우리와 별개의 국가로 인식해야 하고, 북한이 우리에게 유일하게 바라는 경제적 지원이 ‘국가 대 국가’ 차원의 대북제재 때문에 불가능하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구속과 관련해선 “언젠가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공개적인 유감 표명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당명에 대해선 “조만간 바꾸겠다”고 했고, 홍준표 의원 등 무소속 복당에 대해선 “지금 얘기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