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영남대 ‘휴스타(HuStar) 물산업 혁신대학사업단’ 개소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축하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영남대.
영남대(총장 서길수)가 미래 신성장 동력인 물산업 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지난 19일 오후 2시 영남대는 소재관 524호에서 ‘휴스타(HuStar) 물산업 혁신대학사업단(단장 정진영)’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개소식에는 영남대 서길수 총장과 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해 관련 학과 교수, 사업 참여 기관 및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휴스타 혁신대학사업은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추진하는 지역 인재 육성 사업이다.

영남대는 환경공학과를 중심으로 건설시스템공학과와 화학공학부(화공시스템전공)가 연계해 스마트워터시스템융합전공을 신설해 휴스타 혁신대학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번에 개소한 휴스타 물산업 혁신대학사업단이 지역 물산업 인프라 구축과 전문 인력 양성에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소식에 이어 영남대 휴스타 물산업 혁신대학사업단과 한국환경공단 국가물산업클러스터사업단(단장 정상용)의 업무 협약 체결도 이어졌다. 물산업 수요 기반의 교과과정 운영을 통한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양 기관의 역량을 모으기 위해서다. 양 기관은 △물산업 혁신 인재 양성 과정 운영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인프라를 활용한 실무형 인재 양성 과정 운영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서길수 영남대 총장은 “교육·연구 역량을 갖춘 대학과 전문 기관 및 기업이 손을 잡고 지자체가 행·재정적 지원을 뒷받침하면서 휴스타 물산업 혁신대학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면서 “관·학·산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물산업 발전과 관련 분야 전문 인력 양성에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대학이 앞장 설 것이다”고 말했다.

특히, 영남대가 추진하는 휴스타 물산업 혁신대학사업은 약 39억 원의 대구시 지원금뿐만 아니라 참여 교수들과 참여 기업, 학과 동문들이 잇달아 발전기금을 내놓고 있어 사업 추진이 상당히 탄력을 받고 있다.

정진영 사업단장은 “휴스타 혁신대학사업이 대구·경북 지역의 물산업 인재 육성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학생들이 국내 최고수준의 교육환경에서 자신의 역량을 키울 수 있길 바란다. 미래 성장동력 중 하나인 물산업 분야의 혁신 인재를 육성하는데 영남대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