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 마련 '한 목소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로 고초를 겪었던 대구가 영남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에 실패하자 ‘제2 대구의료원 설립’ 등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대구참여연대(이하 연대)는 22일 성명을 통해 유사시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활용하는 제2 대구의료원 설립을 대구시에 제안했다. 감염병 전문병원을 설립하겠다는 권영진 대구시장의 공약을 지키면서 지역에 부족한 공공의료 인프라도 확충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연대는 대구에 영남권역 감염병 전문병원이 생기더라도 민간병원에 감염병 관련 장비와 인력을 일부 확충하는 것만으로는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연대 관계자는 “대구의료원이 코로나19 확진자와 중증환자를 수용하면서 어렵게 고비를 넘겼지만,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에 이어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도 민간·공공병원이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환자를 수용하기 어려운 점이 확인됐다”며 “정부가 기존 민간병원을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지정하는 것과 별개로 대구시가 감염병 전문병원을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적십자병원 폐쇄 이후 사실상 하나밖에 없는 대구의료원으로는 공공의료 수요를 감당하기 역부족”이라며 “시민합의를 위한 공론화 과정을 통해 제2 대구의료원 설립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코로나19 사회경제 위기 대응 대구공동행동’(이하 코로나19 대구행동)은 대구시와 메디시티대구협의회를 향한 날 선 비판과 함께 제2의료원 건립 등 공공의료 확충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코로나19 대구행동은 대구가 영남권 감염병 전문병원 선정에 고배를 마신 이후 시와 메디시티대구협의회가 탈락에 대한 강한 유감과 추가 지정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지만 변명만 늘어놓을 뿐이라며 탈락에 대한 반성이나 성찰은 없다고 비판했다.

코로나19 대구행동 관계자는 “대구시는 그동안 의료산업에만 공을 들였을 뿐 시민의 건강과 안전에 소홀했다”며 “영남권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에 경남과 비교해도 대구시가 재난 지자체로서 역할을 다 했는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구시는 코로나19 2차 유행에 대비해 중환자실과 숙련된 간호인력 확보 계획을 철저히 마련하고 제2 의료원 건립 등 공공의료 확충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영남권 감염병 전문병원 탈락 또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