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청.
대구시·경북도의 통합신공항 중재안에 대해 군위-의성군의 막판 극적 타결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흘려 나오고 있다.

왜냐하면, 양 군이 통합신공항 유치에는 한 목소리를 내는 데다가 합의 불발 시 국방부에서 재공모 이야기도 흘러나오기 때문이다.

더구나 군위는 2여 년 동안 통합신공항 유치를 위해서 앞만 보고 달려온 만큼 무산될 경우 지역주민들의 상실감 또한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대구시·경북도의 통합신공항 중재안에 대해 군위는 “의성이 큰 폭으로 양보해야 하는 상황에서 군위가 먼저 견해를 밝히는 것이 순서가 아닌 듯하다”며 다소 유보적 입장인 반면, 의성은 “중재안은 주민투표 결과를 부정하는 행위이라”면서도 “어느 지역에 주요 시설물을 더 많이 유치할 것인가는 큰 의미가 없다”며“공항 이전이 상생 발전하는 빠른 길”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군위군은 22일 군위군의회와 군위군 공항유치추진위원회를 상대로 중재안에 대한 설명을 마친 상태다.

군위군 관계자는 “중재안 대부분이 의성군의 전폭적인 양보를 요구하고 있다”며 “따라서 군위군이 먼저 입장을 밝힌다는 것은 곤란하며 의성군의 입장을 살펴본 뒤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의성군청.
같은 날, 의성군의 입장은 “통합신공항 후보지는 주민투표라는 최고 의결 수단을 통해 공동후보지로 결정이 난 사안”을 강조했다.

의성군 관계자는 “전국 지자체 소멸지수 1위(의성)와 3위(군위)인 양 군이 상생발전으로 지역을 살리기 위해서는 통합신공항 유치가 시급한 과제”이라며“어느 지역에 주요 시설물을 더 많이 유치할 것이냐는 큰 의미가 없으며, 공항 이전이 더불어 함께 살고 발전하는 가장 빠른 길임을 알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경북도 중재안에는 군위에 △대구국제공항 이전에 따른 민항시설 및 부대시설, △군 공항 영외 관사, △통합신공항 진입로 및 나들목(IC) 신설, △대구시·경북도 공무원 연수 시설 건립, △군위군 동서 관통 도로 건설사업 △지원사업비 3000억 원 등의 인센티브를 방안으로 제시됐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