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열 의원 수의계약 의혹 공방 '팽팽'

박경열 의원
박경열 의원

포항시가 추진하고 있는 포항시하수처리장 생물반응조시설 증설공사를 두고, 집행부와 포항시의회가 또 다시 첨예한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생물반응조시설 증설에 반대해 온 박경열 포항시의원이 포항시가 자신의 부인이 대표로 돼 있는 폐기물운반업체 물량 확보를 빌미로 회유했다고 밝혀 진실공방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박경열 포항시의원은 23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자신의 가족이 대표로 있는 폐기물운송업체과 관련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박 의원은 이 자리에서 해당 업체는 회사 조합원과 시민사회단체 회원 중 출자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우리 사주형태로 운영돼 왔으나 경영난으로 인해 투자를 권유함에 따라 친동생이 투자했으나 지속적인 손실로 인해 결국 신용불량자가 되고 말았다고 설명했다.

현재 자신의 부인이 대표로 돼 있는 것은 회사를 정리하기 위한 절차였지만 복잡한 출자방식으로 인해 지연되고 있을뿐이라고 덧붙였다.

또 해당 회사가 ‘최근 5년간 포항시로부터 250건 8억 원 가량의 관급공사 수의계약을 맺는 특혜를 받았다’는 일부 언론보도와 관련 해당 업체는 최근 2년간 포항지진 발생 이후 지진피해 복구과정에서 발생한 수의계약 81건 등 모두 118건 5100여만원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 마저도 포항시 전체 폐기물업체에 대해 순차적인 윤번제로 계약한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박 의원은 이번 자신에 대한 특혜의혹 제기와 관련 그동안 자신이 반대해 왔던 생물반응조시설 증설문제와 연결됐을 것으로 본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지난 2017년 생물반응조시설 증설반대 이후 포항시가 같은 해 6월 통보도 없이 일방적으로 계약을 중단해 상당한 손실을 봤으며, 최근 포항시 간부공무원이 해당업체에 운반물량을 확보해 주겠다며 회유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밝혔다.

포항시는 박 의원의 의혹제기에 대해 “말도 되지 않는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해당 간부는 “우연한 자리에서 만난 박 의원에게 생물반응조시설과 관련해 이야기를 나눴던 것은 사실이지만 회유했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박 의원에 대한 회유의향이 있었다면 이런 식으로 접근했겠느냐”고 되물었다.

또 해당 업체에 대한 사전 통보없는 물량 축소에 대해서도 “하수오니 처리와 관련 그동안 안정적인 운송처 확보를 위해 수의계약 형태로 이뤄져 왔으나 포항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입찰경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옴에 따라 계약형태를 바꾸게 됐을 뿐”이라며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안이 마련됐고, 폐기물 관련 지식이 많은 박 의원에게

의견을 물어본 것이 전부”라고 말했다.

한편 박 의원은 24일 포항시의회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이강덕 시장에게 생물반응조시설 증설계획 중단의향을 물을 예정이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