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임대사업을 위해 영양군이 구입한 농기계
영양군은 지역 내 주산작목과 논타작물인 두류(콩)의 파종, 재배 관리, 수확 및 선별작업의 일관기계화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장기임대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장기임대사업(기본5년~8년)은 콩을 주요 대상 작목으로 운영하게 되며, 체계적이고 일관화 된 전용농기계를 전 과정에 활용해 농작업 인력 부족으로 인한 고충 해소와 농업 경영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사업 대상은 지난해와 올해에 선정된 4개 단체 작목반이며, 총사업비 8억원(국50% 도15% 군35%)을 투입해 신규로 구입한 농기계 6종 24대를 농업기술센터에서 장기임대 계약을 거쳐 이번 달 6월 중에 각각 해당 단체에 인계토록 할 예정이다.

대여 받은 농기계는 계약기간 동안 일정 금액의 사용료(연간 700만원)를 정기적으로 납부하게 되며, 계약만료 또는 내구연한 도래로 인한 불용매각 처리 시, 임차한 단체에서 우선 구입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현행 단기 임대사업은 개인별 농가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것에 비해, 장기임대사업은 임차인이 직접 보관과 수리 관리를 하게 되며, 해당 단체를 비롯해 주변 농가의 일정 면적 농작업 대행까지도 겸할 수 있어서 작목반 회원이 아닌 일반 농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임숙자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앞으로도 농기계 임대사업을 통해 농업생산성 향상과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