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당정은 24일 일본의 추가 수출 보복 조치 예고와 관련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력수급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관계 부처 장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소부장 산업 현안점검회의 후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변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로 산업 인력 수급이 잘 안 되고 있는데 장기적으로 문제가 있다”며 “교육제도 개선과 더불어 소부장 산업 기술력을 더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대기업에 있던 인력이 회사를 그만두고 실질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 있지 않다는 문제도 있었다”며 “중소기업을 성장시키려면 경력과 기술을 가진 인재들과 매칭하는 사업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회의에 참석한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일본의 수출규제가 오히려 한국의 소부장 산업을 업그레이드하는 계기가 됐다”며 “액체 불화수소(불산액), 플루오린 폴리이미드처럼 우리나라에서 성장하지 않았던 소부장 산업이 지금은 오히려 수출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박 원내대변인은 전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모두 발언에서 “일본의 추가 보복 조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며 “추가 보복 시 (대응) 조치가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그동안의 소부장 대책 추진 현안을 점검하고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민주당은 경제가 곧 안보란 인식 하에 기업인과 정부와 합심해 소부장 산업 경쟁력을 더 강화하겠다”며 “정부 역시 우리 경제가 일본의 추가 보복으로 또 위기에 노출되지 않게 만반의 준비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