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지역 수출기업인과 대경 기업간담회

경북도 대구시 코트라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24일 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 대구시청 접견실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경북도와 대구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역경제 활성화를 함께 추진한다.

두 자치단체는 코트라와 공동으로 24일 대구시청 10층 대회의실에서 코트라의 ‘긴급지사화 사업’과 해외공동물류사업을 이용하는 지역 수출기업인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대응을 위한 대구경북 기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권평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코트라) 사장도 참석해 코로나 사태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대구경북 기업인들의 어려움과 수출위기 극복을 위한 의견을 나눴다.

‘긴급지사화 사업’은 어려워진 국내 기업들을 대신해 코트라 해외 무역관 직원이 현지에서 긴급한 마케팅 업무를 대행 해 주는 것으로, 코로나19의 국내 확산이 막 시작되는 3월 초 시작됐다. 경북도와 대구시는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해당 사업의 시작과 함께 참가비 지원을 결정해 지역 기업 155개사(대구 94개사)가 이 사업을 통해 약 2000만 달러의 수출실적을 거뒀다.

이날 간담회에서 코로나19 극복 우수사례를 발표한 코로나 진단 키트 생산업체 인코아(대구 동구 소재)는 “코트라 키토 무역관을 통해 식약청 긴급승인과 바이어 교신, 화상상담 등 전방위로 지원을 받아 에콰도르 보건부와 납품계약을 맺을 수 있었다”며 “기업 입장에서 시의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긴급지사화’와 같은 고객 체감형 지원사업을 많이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권영진 시장은 “대구시는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한 경제 전반 활성화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특히 최근 정부의 유턴정책과 연계한 ‘대구형 리쇼어링 패키지’로 유턴 기업 유치를 위해 노력 중인데 코트라가 힘을 보태달라”고 건의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