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사
경북도는 24일 경북경제진흥원에서 중소기업육성자금지원시스템 재구축 사업 완료 보고회를 가졌다.

중소기업육성자금지원시스템은 경북도와 시군의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 관리를 위해 지난 2009에 구축돼 매년 1조원 이상의 정책자금을 접수.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재구축 사업은 구축된지 10여년이 지나 노후화로 잦은 시스템 장애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를 개선하고, 기존 내부 업무시스템에서 온라인 대민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전면 개편했다.

새로운 시스템으로 개편되면 도내 중소기업은 시군청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원스톱, 비대면으로 융자신청이 가능하고, 자금 지원결정과 통지도 실시간으로 처리되며, 전국 어디에서나 24시간 신청이 가능해진다.

또 금융기관, 국세청, 기업정보제공기관 등과 시스템을 연계해 정책자금 신청·심사·관리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받아 기업의 신청서류가 간소화 되고 자동화 돼 기업과 기관 담당자들의 업무 부담 또한 경감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강학 경북도 중소벤처기업과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금융지원 정책도 비대면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정책자금이 적시적소에 지원되도록 속도전이 필요하다”며 “지역 중소기업이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