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부지 선정 등 적정성 검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경북·대구 통합신공항의 이전부지를 선정하기 위한 회의가 26일과 다음 달 3일에 각각 열린다. 통합신공항 후보지였던 군위·의성지역에서 주민투표가 이뤄진 이후 교착상태에 빠진 공항이전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정부가 실무위원회와 선정위원회를 꾸리고 본격적으로 나선 것이다.

24일 국방부에 따르면 선정실무위원회 위원장은 박재민 국방부 차관이 맡았고 기재부와 국방부,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농림부, 환경부, 산림청 소속 고위공무원을 비롯해 이전부지 관련 지자체 부단체장 등 총 20명이 위원회에 포함됐다.

오는 26일 개최되는 선정실무위원회 회의에서는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에 대한 추진 경과를 보고 받고, 주민투표 후 각 지방자치단체장이 유치 신청을 한 단독후보지와 공동후보지가 특별법에 따른 이전부지 선정절차와 기준에 부합하는지 등 이전부지 선정에 대한 적정성이 검토될 예정이다.

국방부는 선정절차와 관련해 주민투표 이후인 지난 1월 22일 군위군수와 의성군수가 한 유치 신청이 특별법에 따라 이전부지로 선정될 수 있는 유치 신청 대상인지를 후보지별로 검토할 계획이다.

선정기준에 대해서는 지난해 11월 27일 제5회 선정위원회에서 나온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 결과와 권고를 반영해 정한 ‘주민투표 및 부지선정’ 방식을 충족하는지 후보지별로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번 위원회 회의 개최는 지난 9일과 10일 국방부 차관이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 군위군수, 의성군수를 면담할 당시 있었던 요청이다”며 “국방부도 지난해 동안 속도감 있게 진행된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이 주민투표 이후 교착된 현 상황을 타개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해 선정위원회를 꾸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음 달 3일에 진행될 선정위원회 회의에서는 실무위원회에서 논의한 결과를 반영해 이전부지 선정과 관련된 사항을 심의·의결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