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의혹·대북외교 등 거론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비상의원총회에서 재신임을 추인받은 후 의총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
미래통합당이 ‘윤미향 기부금 횡령 의혹’, ‘굴욕적 대북외교’, ‘한명숙 전 국무총리 뇌물수수 사건’ 등을 국정조사 하자며 여당을 향한 본격적인 반격에 나섰다.

9일간의 ‘사찰 칩거’에서 돌아온 주호영 원내대표와 통합당 의원들은 25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원구성 문제와는 별개로 각종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하자는 의견이 논의됐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대북외교 국정조사’에 대해 “북한이 저렇게까지 대한민국 대통령을 비난하고 입에 담을 수 없는 욕을 하는 이유가 뭐냐, 이에 대해 청와대에 질의를 하고 거기에 대한 답을 보고 국정조사를 논의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굴욕적이다 싶을 정도로 대북 유화정책을 썼는데 왜 김여정이 갑자기 그러는가. 무슨 일이 있었는지 대통령이 해명해야 한다”며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에 대한 진실도 밝혀야 한다”고 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윤미향 민주당 의원과 정의기억연대의 기부금 유용 의혹 등에 대해서는 “과거 정유라 사건 때 (검찰) 수사 중인데도 국정조사가 진행된 사례가 있다”며 “수사 중이기 때문에 국조를 할 수 없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이야기로, 이미 민주당이 과거에 했던 얘기”라고 비판했다.

이날 의총에서는 ‘한·유·라 국정조사’ 제안도 나왔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뇌물수수 사건 수사과정에 대한 여권의 의혹 제기와 함께,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사건, 정관계 연루 의혹이 있는 라임자산운용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 등 3가지 사건을 묶어 국정조사를 하자는 것이다.

최 대변인은 “(여당이) 한명숙 사건 뒤집기를 위해 물고 늘어지는데 여당과 함께 국정조사를 하고, 유재수 사건, 라임 사건 등 가칭 ‘한유라 국정조사’를 해보자고 이철규 의원이 제안했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국정조사 요구서가 본회의에서 통과되기 어렵지 않겠느냐는 예상에 대해선 “재적 의원 4분의 1 이상이 제기하면 원구성 문제와 관계없이 즉각 본회의에 회부된다”며 “여당이 한명숙 사건이 억울하면 왜 이 좋은 기회를 놓치는가. 잡아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이날 의원총회에서 재신임을 받은 주 원내대표가 “18개 상임위원장 모두 여당이 가져가라”고 주장하면서 민주당 내에서는 “18개 모두 다 갖자”는 의견과 “그래도 야당을 기다려야 한다”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회의에서 “오늘부터 민주당은 국회 정상화와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를 위해 비상대기에 돌입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만약 국회 복귀한 통합당이 또 여러 조건을 내밀고 시간 끌기 꼼수를 부리면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며 “(추경 처리) 일정을 감안해 상임위원회를 즉시 가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주 원내대표는 “상임위 명단을 제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에 민주당은 추경안 처리를 위해 독자적으로 국회 원구성을 마무리 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에서는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정청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주호영 원내대표의 셈법을 나름 해석해봤다”며 “18개 상임위 다 가져가라면서 상임위 배정 명단을 제출안 하는 거 보면, 18개 다 가져가란 말은 허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여당이 18개 상임위 다 가져가자”고 밝혔다.

반면 우상호 의원은 이날 모 라디오 프로에 출연해 “원 구성 합의가 안 된다면 다음 주로 넘겨서라도 협상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