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 용지 50년 무상공급

대구시는 해외에서 대구로 복귀하는 기업에 대해 파격적인 혜택을 지원하는 등 모든 역량을 투입한다.
대구시는 해외에 있는 기업의 대구복귀 유치에 파격적인 지원과 함께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대구시는 25일 오후 3시 대구시청 별관 대강당에서 제4차 비상경제대책회의(공동의장 권영진 대구시장·이재하 대구상의 회장)를 개최했다.

대구시는 이 자리에서 국내복귀 희망기업이 안정적인 기업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전담컨설팅, 입지·보조금, 인력채용, 스마트공장 등을 파격적으로 지원하는 ‘대구형 리쇼어링(Reshoring) 인센티브 패키지(안)’을 최종 확정하고 국내(대구)복귀기업 유치에 전력을 쏟기로 했다.

리쇼어링이란, 해외 자국기업들을 각종 세제혜택과 규제완화 등을 통해 자국으로 불러들이는 정책이다.

구체적으로, 대규모 투자기업의 경우 정부 유턴 보조금과 시의 임대 용지 50년간 무상공급을 포함해 총투자액의 50% 내 파격적인 보조금을 지원한다. 중소기업의 경우 정부의 유턴 보조금에 임대용지 10년간 무상공급의 실효성 있는 인센티브를 추가로 줄 계획이다.

총 4년(정부2년+대구시2년)의 인건비를 보전하는 고용창출장려금과 기숙사 신축 또는 숙소 임대 등 소요비용의 30% 범위 내 기업당 최대 10억 원의 직원 거주비용도 지원한다.

또 스마트공장 구축 및 로봇 보급사업에 최대 5억 원을 지원하고 법령의 범위내에서 조례개정을 통해 최대감면율을 적용해 취득세 등 지방세를 감면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해외설비의 국내 이전·설치비용으로 최대 5억 원까지 지원하는 한편 이 모든 과정에서 기업별 맞춤형 전담TF 구성해 통합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기업분과위원회의 제안사항을 반영해 ‘맞춤형 패키지 신속 지원’사업 등에 최대 1억 원의 지원을 통해 유턴기업의 국내복귀 정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원스톱 일자리지원센터와 산업단지 연계를 통해 구인기업 정보공유 및 적합 구직자를 알선·매칭하는 ‘산업단지 연계 고용서비스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그간 분절적으로 수행되던 산업단지 고용서비스 기관과 원스톱일자리센터간 정보를 연계하고, 대구지역 혁신프로젝트 세부 사업을 연계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산업단지의 구인난을 해소하는 한편 고용률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고용안정지원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추진한다. 이는 퇴직 전문경력자를 선정, ‘찾아가는 기업 맞춤형 컨설팅 지원단’을 구성해 각종 고용안정 지원정책에 대한 컨설팅 및 신청을 지원함으로써 고용유지지원금, 긴급고용안정자금 등 신청절차가 까다롭고 복잡해 신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을 도울 예정이다.

이외에도 이날 회의에서는 △ 중견기업 금융지원 협의체 구성·운영, △ 직물(원사)담보 기업운영자금 지원, △ 전통시장 축제개선 방안, △지역 우수제품 소비 촉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을 보고해 추진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법·제도적 개선이 필요하고, 정부지원이 필요한 △ R&D 비용에 대한 세제 지원 확대 △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 등록절차 간소화 △ K-방역소재 글로벌 전진기지 육성사업 추진 △ 예식서비스 등 위약금 발생 소비자 고통분담을 위한 특별세액공제 마련 등은 지속적으로 정부와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기업을 생존시키는 전략에 더해 파격적인 인센티브로 기업을 유치하고 고용을 지원함으로써 시민의 일자리를 지키는데 대구시의 모든 역량을 다하고 정부에도 최대한의 지원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