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실무위원회는 26일 군위군과 의성군이 각각 신청한 후보지 모두 이전부지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선정실무위원회는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박재민 국방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인사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었다.

선정실무위는 주민투표 후 각 지방자치단체장이 유치 신청을 한 단독후보지와 공동후보지가 선정 절차와 기준에 부합하는지 등의 적정성을 검토했다.

그 결과, 군위가 신청한 단독후보지는 지난 1월 주민투표에서 1위를 한 공동후보지가 아닌 다른 지역이어서 이전부지로 선정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군위가 유치 신청을 하지 않은 공동후보지는 ‘지역사회의 합의와 지자체장의 동의’라는 법적 기준을 만족하지 못해 역시 부적합으로 판정됐다.

선정실무위는 다음 달까지 의성·군위군 등 지방자치단체가 후보지를 협의해 다시 신청할 것을 권고했다.

현재로써는 두 지역 모두 중재안에 대해 부정적인 분위기이다.

의성은 “의성군의 희생을 강요하는 중재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군위도 “군민 대다수가 찬성한 단독후보지 유치”를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의성군
김주수 의성군수는 “그동안 군위와 의성 모두 통합신공항 유치를 위해 노력해 왔으며, 무산 되면 안 된다”면서 “어떻게든 합의해서 추진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김영만 군위군수는 “주민투표를 통한 군위지역 주민 74%가 찬성한 우보 단독후보지를 신청한 만큼, 법과 절차에 따라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결정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군위군과 의성군이 통합신공항 유치를 희망하고 있고, 대구·경북 미래를 위해 통합신공항을 무산시켜서는 안 된다는 지역 여론을 고려해 극적 합의에 이를지 초미의 관심사이다.

한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는 다음 달 3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주관하는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