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적 의도' 사과·반성 촉구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 김남용 위원장(가운데)을 비롯한 위원들이 29일 경주시청 송고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사퇴한 정정화 전 재검토위원장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공론화를 위한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위원장 김남용)는 최근 사퇴한 정정화 전 재검토위원장에 대해 “학자적 양심을 져버린 매우 부정직하고 무책임한 태도임을 지적하면서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지역실행기구는 정 전 위원장이 사퇴의 이유로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의 구성 및 운영상 문제점을 거론한 데 대해 29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지적한 후 “월성원전 지역주민들은 하루속히 안전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이 마련되길 바라며, 맥스터 증설에 대한 지역 공론화가 차질없이 진행되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는 지난해 11월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과 관련한 지역 공론화 추진을 위해 총 11명으로 지역실행기구가 출범했으며, 이 가운데 탈원전측 인사가 참여하지 않은 것은 시장의 탈원전측 위원 추천을 탈원전 시민단체에서 거부했기 때문이지 의도적으로 탈원전 인사를 배제한 것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울산시측의 참여 보장 요구에 대해서도 각 지자체별로 지역실행기구를 구성한다는 재검위의 원칙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공론화는 사회적인 합의를 통해 사용후핵연료를 어떻게 안전하게 관리할 것인가 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지 관리정책에 대한 찬반의 의사를 묻는 의사 결정이 아니다”면서 “그러나 정 전 위원장은 이번 공론화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와 동일시 해, 단순히 의견수렴 과정을 관리하는 기능만을 가진 지역실행기구를 찬반 갈등 구조로 왜곡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역실행기구 운영에 필요한 예산과 지침 시달을 해태해 지역실행기구 구성 후 4개월간 아무일도 못하게 만들었다가 맥스터 건설 시기가 임박한 시점에 이르러 지역 공론화를 개시함으로써, 공론화에 필요한 충분한 설명과 논의의 기회를 박탈해 지역내 갈등을 심화시켰다는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지역실행기구는 또 “그동안 공정하고 투명한 지역의견 수렴과 설명회 등을 통한 주민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탈원자력 시민계는 설명회를 방해하며 시민들의 알권리를 박탈하고 공론화 무산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다”며 “이번 정 전위원장의 사퇴는 이러한 탈원자력 시민계와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저들의 의도에 힘을 실어주려는 악의적인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도 했다.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 김남용 위원장은 “우리 세대가 반드시 마련해야 할 국가적 중장기 로드맵인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이 하루속히 안전하게 마련되길 바란다”면서 “정 전위원장이 이번에 보여준 무책임하고 부정직한 행태는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의 향후 결정 과정에 심각한 해악을 끼쳤다는 점에서, 그리고 이 문제의 원만하고 합리적인 해결을 갈망해 온 26만 경주시민을 우롱했다는 점에서 우리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 위원들은 정정화 교수를 강력히 규탄하며 그의 진심어린 사과와 반성을 요구한다”고밝혔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