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진전문대 박성철 교수(컴퓨터정보계열)가 IoT장비를 활용 컴퓨터정보계열 1학년생들과 IT창의공학교과목 실습수업을 진행하는 모습.
영진전문대 컴퓨터정보계열에서 실시한 ‘1학기 비대면 수업’ 재학생 만족도가 90% 이상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대부분의 전문대가 비대면 수업을 진행했다.

영진전문대는 재택수업으로 한 학기를 마무리 하는 시점에 컴퓨터정보계열 재학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수업 평가를 실시했다.

평가 결과 ‘대체로 만족한다’, ‘매우 만족한다’는 응답이 91.2%로 나타났다.

이번 평가는 해당 계열 1~3학년생 996명 중 61%인 608명이 응했다.

‘수업을 통해 해당 교과목에 대한 지식(또는 기술)과 이해도를 높였는가’는 질문에 91.2%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김기종 컴퓨터정보계열부장(교수)은 실제 수업 시간표에 맞춰 재학생이 참여하는 쌍방향 실시간 수업을 진행한 결과는 분석을 내놨다.

또한 줌(Zoom)을 활용, 교수와 학생들이 실시간 화상수업에 참여하고 수업 시작 때 이전 수업에 대한 퀴즈, 수업 종료 때는 수업에 대한 확인 문답과 퀴즈를 내 그 결과를 그 다음 수업에 반영하는 등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김 부장은 “1학년생 320명 전원에겐 IT창의공학교과목 실습을 위한 ‘아두이노 키트’를 집으로 보내 학생들 스스로 실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다”며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 것이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