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식·추모비 제막식 가져

전사·순직 경찰관의 희생정신을 기억하기 위해 조성된 대구경찰시민공원이 30일 문을 열었다. 공원에 함께 들어선 호국순직경찰추모비는 187명의 전사·순직경찰관의 명패를 모두 각인해 의미를 더했다.
전사·순직 경찰관의 희생정신을 기억하기 위해 조성된 대구경찰시민공원이 시민들에게 공개됐다.

대구경찰청은 30일 청사 내 녹지공간에 조성된 경찰시민공원 개원식과 호국순직경찰추모비 제막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는 전사·순직경찰 유족 80명을 비롯해 대구청·대구보훈청·수성구청 관계자 등 139명이 참석했다.

그동안 대구에는 전사·순직한 지역 경찰관들의 희생을 추모할 대표시설이 없었다.

이에 따라 송민헌 대구청장 취임 후 기념공원 조성을 핵심과제로 선정, 추진해 왔다.

경찰시민공원은 보훈청·수성구청과 협업으로 만들어졌으며 전사·순직경찰관 187명의 명패를 새겨넣은 추모비와 기념탑을 세웠다.

이를 통해 국민을 위해 헌신한 경찰관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이 영원히 기억될 수 있도록 했다.

호국순직경찰추모비는 187명의 전사·순직경찰관의 명패를 모두 각인하고 향후 순직경찰관 발생에 대비, 추가 명각할 수 있도록 50여개의 여유공간을 확보했다.

작품명 ‘영원한 불꽃’인 기념탑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산화한 위대한 경찰 영웅들을 기리며 제복인의 영예로운 희생을 가슴속 깊이 새겨 영원히 추앙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 밖에도 대구청은 경찰시민공원이 단순한 추모의 의미를 넘어 지역민 누구나 찾아와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완전 개방하고 의자와 운동시설도 갖췄다.

송민헌 청장은 “순직 경찰관은 대구경찰 가족들로 하여금 직업에 무한한 긍지와 자부심을 갖게 하고 시민들이 경찰을 아끼게 하는 힘의 원천”이라며 “이들이 숭고한 경찰정신은 경찰시민공원에 깃들어 후배들에게 전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순직 경찰관들의 희생을 절대 잊지 않도록 유가족들을 끝까지 책임지고 그 분들이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덧붙였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