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억 들여 백두대간SW체험교육센터 구축 등 진행

안동시청.
안동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정보소외계층 격차 해소와 지역 소프트웨어교육 자생기반 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2020 소프트웨어 미래채움사업’에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2020 소프트웨어 미래채움사업’은 경북도와 안동시, 포항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며 (재)포항테크노파크에서 주관한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2022년까지 3년간 국비 35억 원을 포함 총 70억 원을 투입해 안동시와 포항시에 SW체험교육센터 구축, SW전문강사 양성, 초·중등학생 대상 SW교육프로그램 제공 등을 수행한다.

포항시에는 환동해SW미래채움센터가 안동시에는 백두대간SW미래채움센터가 구축돼 SW체험교육장, 강사양성 교육실 등이 조성된다.

이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경북도 내 경력단절 여성, 미취업자 등 매년 100명의 SW강사를 양성, 소프트웨어 관련 일자리가 창출된다.

또한, 단계별 SW체험교육, 방문이 어려운 지역의 학생을 위한 방문 교육을 통해 매년 3000명의 초·중등학생에게 양질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해 디지털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역량인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한다.

권영세 시장은 “이번 공모 선정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의 양적·질적 기반이 지역에 마련된 만큼 주관기관인 (재)포항테크노파크, 교육청, 지역아동센터, 관계기관 등과 적극 협력해 양질의 소프트웨어 교육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역의 많은 학생이 다양한 SW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