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규모대회 줄취소로 성적없어 자칫 선수생활 접어야할 기로에
6월 이후 청와대 청원만 6건…학부모들 '특단의 대책 마련' 촉구

지난해 대구시가 주최하고 대구시체육회와 대구육상연맹이 주관하는 ‘2019대구전국실내육상경기대회’가 대구육상진흥센터에서 열렸다. 경북일보DB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국체육대회를 비롯한 대부분의 스포츠경기는 연기 또는 취소되면서 학생 선수들의 진학과 취업에 비상이 걸렸다.

2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따르면 지난 6월부터 전국체전 순연 움직임과 각종 대회 연기 및 취소 사태가 빚어지면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이날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19사태 관련 스포츠 분야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청원만 모두 6개에 이른다.

이중 이날 오후 3시 현재‘수도권 공공 체육시설 무기한 운영 중단에 대해’라는 청원에 1만8392명, ‘축구를배우는 학생도 대한민국 학생이다 ’란 청원에 1만3970명, ‘소년체전·전국체전을 지켜주세요’란 청원에 1만2188이 서명했다.

이외에도 ‘소년체전·전국체전을 열어 제 꿈을 지켜주세요(1295명)’‘전국체육대회개최(335명)’‘고교 스포츠 경기 줄줄이 연기 혹은 취소.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 합니다(278명)’등의 청원이 진행중이다.

이들 청원에는 대학 입학 등을 앞두고 있는 현역 학생선수와 선수 부모들의 간절한 사연이 줄을 잇고 있다.

고등학교 3학년 운동선수라고 밝힌 청원인은 “지금까지 운동만 죽어라하면서 꿈을 위해 피눈물을 흘리며 달려왔는데 마지막 1년 때문에 모든 업적과 고생들이 사라지고 있으며, 고3 운동선수들은 대회 하나하나가 꿈이고 마지막 희망줄인 데 전국체전 연기가 거론되고 있다”며 “전국 수백,수천명 선수들의 희망줄을 없애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스포츠 관련 청원이 쏟아지는 이유는 선수들의 진학과 취업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고3 선수들의 경우 프로구단 입단이나 대학 입학이 지상목표인 데 현재 프로구단이나 대학들은 시즌 성적을 토대로 선수를 선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3 선수들의 경우 대입 학력고사 평가도 치러야 하지만 통상 8월 말을 전후해 시작되는 프로스포츠팀의 드래프트나 입단계약, 대학팀과의 진학 결정을 위해서는 8월 이전에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성적표를 거머쥐어야 한다.

그러나 지난 6월까지 대부분의 대회가 취소 또는 연기되는 가운데 코로나19 지역 전염이 확산 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는 등 앞으로의 대회 개최까지도 안갯속으로 빠져들어 발을 구르고 있는 형국이다.

현재 대학 진학 등에 필요한 성적을 갖고 있는 고3 선수는 지난해 전국체전에서 4강권 이상의 성적을 거둔 것 등에 그치고 있다.

반면 대부분의 선수들은 올 봄부터 8월 까지 열리는 각종 대회 성적을 통해 평가를 받을 수 있지만 지난 2월부터 창궐하기 시작한 코로나19로 인해 거의 모든 대회가 중단되면서 평가받을 방법이 사라졌다.

무엇보다 운동선수의 경우 졸업연도에 진로를 확정하지 못할 경우 재수를 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 자칫 초등학교에서부터 땀 흘려 왔던 선수생활을 접어야 하는 최악의 사태까지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지난 6월말부터 각 경기단체별 종목대회가 시작되면서 그나마 안도의 숨을 내쉬었지만 수도권을 중심으로 발생한 코로나19가 대전·광주까지 확산추세를 보이면서 상황이 어려워지고 있다.

실제 축구의 경우 지난 1일 초중학교 대회를 취소하는 한편 오는 8월 포항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U-17대회도 취소됐다.

다만 대학 및 프로팀 진출이 요구되는 U-18대회로 축소해 치러진다.

야구도 지난달 황금사자기 주말리그가 끝난 데 이어 오는 8월 봉황대기 및 협회장배 대회를 준비하고 있지만 좀처럼 숙지지 않고 있는 코로나19 확산추세가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29일부터 2일까지 예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전국중고육상선수권대회가 전체 종목별 대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예천군과 대한육상경기연맹 등은 지난달 29일 부터 시작된 이번 대회 기간 중 선수단에 대한 철저한 소독과 검진 등을 통해 무난하게 대회를 치러냈다.

지역 스포츠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회 자체가 열리지 않으면서 선수생활을 접어야 하는 최악의 상황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며 “대회를 개최하려 해도 정부와 지자체의 협조 없이는 스포츠시설 자체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