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3일 K-2 군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 개최
군위-의정 입장 차 여전…최악의 경우 보류 가능성도

2일 오후 대구 동구 대구공항으로 제주에어 항공기가 착륙하고 있다.국방부는 오는 3일 오후 통합신공항 부지선정위원회를 열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후보지 선정에 대한 결론을 내린다. 박영제 기자 yj56@kyongbuk.com

‘둘다(의성과 군위) 죽느냐, 함께 사느냐.’, 운명의 날이 왔다.

국방부가 3일 군 공항(K-2)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이하 선정위원회)를 열면서 대구경북통합 공항 최종 이전지를 결정한다.

선정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통합공항 이전부지 최종 선정을 보류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단독 후보지인 군위는 탈락 되고 공동후보지인 의성(비안)·군위(소보)의 결정을 보류한다는 것이다.

이는 최근 지역의 여론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다.

경북지역 국회의원들은 2일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이전부지 선정과 관련, 의성·군위의 공동후보지로 선정해 달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국회의원은 국방부 이전부지 실무위원회가 2곳 모두를 부적격으로 결정했지만, 이 사업은 이미 국방부가 지난 1월 29일 공동후보지가 선정기준에 따른 이전부지로 사실상 결정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도 최종 후보지를 결정하기 위해 설득할 수 있는 시간을 달라며 호소하고 있어 국방부의 이전지 선정 보류 가능성이 있다.

그동안 이전 단독 후보지인 군위(우보)와 공동후보지인 의성(비안)·군위(소보)간에 한 치의 양보도 없이 팽팽한 입장만 대립하고 있다.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과 관련된 군위·의성지역 주민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였으나 결국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지난 1일 대구 동구청 4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통합 신공항 민간단체(대구·군위·의성) 간담회’에서다.

의성은 경북·대구의 미래를 위한 국책사업이라며 군위추진위에 공동후보지(군위 소보·의성 비안) 유치 신청을 요구했다. 그러나 군위는 ‘법적인 정당성’을 강조하며 단독후보지(군위 우보) 신청 정당성을 굽히지 않았다.

통합신공항 이전지 결정이 무산되면, 군위와 의성은 두 단체장은 물론 끝까지 자기 쪽 진영 유치만 주장한 관련 단체들에 이르기까지 영원히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군위와 의성이 한 동네나 다름없는 이웃이지만, 굴러 들어온 복을 스스로 차 버린 결과에 대해 책임을 면치 못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날 의성유치위 김한탁 공동위원장은 “통합 신공항 무산은 우리도 각오하고 있지만 미래의 역적이 된다”며 어떤 방식으로든 합의점을 찾아 줄 것을 호소했다. 그는 또“통합신공항 이전지와 종전부지(K-2) 개발 사업비는 총 20조 원 규모. 사상 초유의 대형 프로젝트를 의성과 군위가 스스로 걷어차 버리면 역사의 죄인으로 낙인 찍힐까 두렵다”고 말했다.

대구경북통합공항 추진 관계자는 “이들 두 지역이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꼭 통합공항 이전지가 의성, 군위에 결정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