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이 6일 미래학교로 전환을 위한 학교공간혁신 촉진자들에 대한 위촉장 수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6일 화백관에서 학교공간혁신사업의 교량 역할을 담당할 학교공간혁신 촉진자(퍼실리테이터) 15명에 대해 위촉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지난해 26명의 촉진자를 위촉하고 올해 15명을 추가 선발해 총 41명의 학교공간혁신 촉진자 인력풀 구성으로 기존의 획일적인 공간이 ‘미래학교로의 전환을 위한 시작점이 될 수 있는 다양하고 유연한 수업이 가능한 학습 공간’으로 탈바꿈해 나갈 수 있도록 대상학교를 지원한다.

학교공간혁신사업은 다양한 수업 등을 통해 사용자 참여설계가 이뤄지는데 이를 지원해 줄 촉진자를 지난 4월부터 20여일 간 모집한 결과 대학교수 등 전문가 46명이 지원했으며, 인터뷰를 거쳐 최종 15명을 5월 21일 선발했다.

촉진자는 학교공간혁신사업에서 사용자 참여설계와 시공 등을 촉진·유도·조정하고 전문적으로 지원하며, 사용자 의견을 조정하는 등 학교 구성원-설계자-시공자와의 매개 역할을 담당한다.

‘사용자 참여설계로 진행’되는 학교공간혁신사업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진행함을 원칙으로 하며, 학교 사용자 주도의 교육과정으로 연계해 다양한 형태로 진행된다.

이날 수여식에서는 위촉장 수여와 함께 교육감과 촉진자 간의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학교공간혁신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발전방안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공간혁신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교육과정 변화 등 미래교육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으로, 외부 전문가인 촉진자의 참여로 학교 공간이 더 다양하고 유연한 공간으로 탈바꿈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