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지자체별 1주일간의 준비기간 가질 것"
취약계층 무더위 쉼터 등 '돌봄 공백' 해소 기대

사회복지시설 자료사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역확산이 심각했던 지난 2월부터 약 4개월간 문을 닫았던 사회복지시설 운영이 오는 20일부터 재개된다.

9일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9일 “지방자치단체별로 위험도를 평가해, 약 1주일간의 준비 기간을 가지고 사회복지시설 운영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다음 1주간 시범운영을 거치고, 각 지자체 판단에 따라 20일부터 운영을 재개하도록 할 방침이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중대본은 앞서 2월 말부터 사회복지시설에 휴관을 권고했다.

이에 따라 전국에 위치한 복지시설 11만 곳 중 73.5%에 달하는 8만여 곳이 아직 문을 열지 않는 상황이다.

게다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사회복지시설 휴관이 계속되면서 ‘돌봄 공백’이 또 다른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올 여름 무더위가 예고된 만큼 취약계층이 머무를 수 있는 무더위 쉼터를 꼭 열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김 1총괄조정관은 “지난달 최고기온은 1973년 기상관측 사상 가장 높은 28℃를 기록했고 이달 말부터 20일 이상의 폭염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2018년 이례적인 폭염으로 인해 더위를 피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등에서 사망자가 28명 발생했는데, 올해는 이런 안타까운 사건을 최대한 예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자체는 확진자 발생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무더위 쉼터 등 사회복지시설의 단계적 운영방안을 재개할 예정”이라며 “(코로나19 확산)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철저한 준비와 현장 점검을 부탁한다”고 덧붙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이날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현황을 공개하면서 방역수칙 준수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국내 발생 환자가 30명 이내에서 등락이 반복되고 있으나 수도권 신규환자는 지난달 22일 이후 17일 만에 10명 이하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끝으로 김 1총괄조정관은 “신규 확진자가 많은 광주지역의 감염자도 대부분 감염 경로가 확인되는 상황”이라며 “(광주는)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나흘째 이동량이 평소보다 60%까지 감소했다. 각자의 자리에서 ‘거리두기’에 충실해 준다면 확산세를 차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