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 분야 국제학술지 게재

경북대 심리학과 박사과정생 이경면 씨.
경북대 심리학과 박사과정생인 이경면(제1저자)씨가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MRI) 연구를 통해 목표지향적 행동에 관여하는 여러 대뇌피질 영역들이 명확히 구분되는 기능을 하고 있음을 규명했다.

이번 발견은 인간의 목표지향적 행동에 관련된 뇌 기제를 더 구체적으로 밝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신경과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뉴로사이언스 레터스(Neuroscience Letters)’ 13일자에 게재됐다.

대뇌의 겉 부분인 대뇌피질은 목표지향적 행동에 필요한 다양한 인지기능을 담당하지만 피질의 세부 영역들이 인지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각 인지기능과 관련된 뇌 영역의 활동을 독립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경면 박사과정생은 대뇌피질의 기능적 다양성을 확인하기 위해 목표 방향이 아닌 다른 곳으로 주의를 이끄는 외부 간섭이 있을 때를 주목했다.

참가자들이 원래의 목표 방향을 선택하는데 필요한 여러 인지 통제 기능을 구분, 측정할 수 있는 실험을 고안했으며 다양한 대뇌피질 영역의 활동을 기능적 자기공명영상을 이용, 기록으로 남겼다.

그 결과 기존에 알려진 여러 피질 영역들이 세부 통제 기능에 따라 서로 다른 방식으로 관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구체적으로 주의자원을 활용해 목표 방향에 대한 간섭을 조절하는 ‘공간주의 조절’에 우측 하두정소엽(right inferior parietal lobule)이 관여한다.

운동 반응의 ‘억제’에 양측 하전두회(bilateral inferior frontal gyrus)가 관련되며 주의자원의 ‘할당’에는 좌측 하두정소엽(left inferior parietal lobule)이 각각 독립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이전 연구들에서 구체적으로 밝히지 못했던 세부적인 통제 기능에 관련된 대뇌피질의 영역을 그 기능에 따라 독립적인 영역으로 분리할 수 있음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김초복 지도교수는 “그동안 관련 연구들이 인지 통제에 관련된 뇌 활성화에 대해 다양한 해석을 해왔다”며 “이번 연구는 관련된 뇌 영역들의 기능적 해석을 구체적으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밝혔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