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한국철도시설공단·기획재정부 등 방문
15일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을 차례로 방문해 탄원서를 제출했고 지난 14일에는 기획재정부를 방문 양충모 재정관리관(차관보)에게 전달했다.
앞서 지난 13일에는 김충섭 김천시장, 고윤환 문경시장과 함께 문경에서 김천까지 디젤(무궁화) 열차로 이동 후 중부선과 남부내륙선 연결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이철우 경북도지사에게 탄원서를 제출했다.
탄원서에는 3개 도시 시민과 출향 인사 등 24만5000여 명이 서명했고 3개 도시 인구 331만여 명의 80%에 이르는 수치로 염원이 담겼다.
중부선은 수서에서 거제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현재 이천~문경 간 중부내륙철도가 2023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이다.
또한 김천~거제 간 남부내륙철도도 지난해 1월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돼 기본계획수립에 들어갔다.
하지만 중부내륙철도와 남부내륙철도를 연결하는 문경~상주~김천 구간 L=73.0KM는 예비타당성 조사 중으로 사업 추진이 늦어지고 있다.
현재 이 구간은 전철이 아닌 디젤 무궁화 열차만 하루 5차례 운행하고 있어 주민 불편이 크다.
중부선이 모두 연결되면 수서에서 김천까지 87분이면 도착하는 반면 자동차로 이동 시 상주까지 180분, 김천까지 200분 정도 걸린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중부내륙선 철도 연결이 탄원서에 모인 3개 시민의 염원을 반영하여 조기 건설될 수 있도록 해달라”며 “미래 세대를 위한 국가 기반시설이고 국가 전체의 도약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건설돼야 한다”고 당위성을 피력했다.
한편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문경~상주~김천 건설 사업은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중으로 올해 하반기에 확정 발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