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8월 31일까지 야간 교대 근무자 대상

밤샘 작업을 마친 포항제철소 교대 근무자가 수면실에서 숙면을 취하고 있다. 포항제철소 제공
밤샘 작업을 마친 포항제철소 교대 근무자가 수면실에서 숙면을 취하고 있다. 포항제철소 제공

포항제철소가 혹서기에 대비해 15일부터 오는 8월 31일까지 교대 근무자가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수면실을 운영한다.

이번 수면실 운영은 혹서기 안전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열 작업이 많은 제철소 공장 안은 섭씨 50도를 넘나들기 때문에 현장 근로자들은 평소보다 더 쉽게 피로와 더위를 느낀다.

특히 올들어 만연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항상 착용해야 돼 업무 강도와 피로도가 훨씬 더 높은 상태다.

이에 따라 올해도 직원 기술사 일부를 수면실로 활용해 교대 근무자의 피로회복을 돕는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예년과 달리 수면실 이용직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발열체크·손 소독제 사용 등 철저한 예방대책을 실시한다.

교대 근무자는 사전신청을 통해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수면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이들은 밤샘 작업 후 무더운 낮시간에 숙면을 취할 수 있으며, 거주지가 먼 근무자의 경우 피로감 없이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포항제철소 관계자는 “혹서기에도 마스크를 쓰고 비지땀을 흘릴 근무자들을 위해 수면실을 마련했다”며 “근무자들이 건강하게 무더위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