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민주당 대표로서 책임 통감…서울시에서 경위 밝혀달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듣고 있다.이 대표는 이날 고(故)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등과 관련해 사과했다. 연합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 “당 대표로서 너무 참담하며 다시한번 통절한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머리를 숙였다. 당 대표로서 공개석상에서 직접 사과한 것은 박 전 시장 사망이 알려진 10일 이후 처음이다. 앞서 지난 13일 강훈식 당 수석대변인을 통해 ‘대리 사과’를 한 지는 이틀만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전 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해 “국민께 실망을 드리고 행정공백이 발생한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하며, 피해 호소인이 겪으시는 고통에 깊은 위로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당 광역단체장 두 분(박원순·오거돈)이 임기 내 사임해 국민께 뭐라 드릴 말씀이 없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이 사안도 마찬가지로 피해자 입장에서 진상을 규명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당으로서는 아시다시피 고인의 부재로 인해 현실적으로 진상조사가 어렵다는 점을 이해해달라”며 “피해 호소인의 뜻에 따라 서울시가 사건 경위를 철저히 밝혀주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특히, “피해 호소인에 대한 근거없는 비난을 멈추고 당사자의 고통을 정쟁과 여론몰이 수단으로 활용하지 말아달라”며 “당 소속 공직자의 부적절 행동을 차단하고 기강을 세울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또,“당 구성원을 대상으로 성인지 교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당규를 개정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으로 언급하고 서울시에 사건 경위 조사를 떠넘기며 책임을 회피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와 관련 미래통합당 중앙여성위원회는 “이해찬 대표의 가짜 사과 쇼, 더불어민주당의 자기부정과 책임 회피에 분노한다”고 비판했다.

여성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책임통감’, ‘통렬한 사과’를 언급하면서도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으로 지칭하고, 당사자의 죽음으로 진상조사가 어렵다는 당 대표의 유체이탈 자기 부정적 태도로 일관했다”며 “이는 그동안 여성문제에 대한 민주당의 언행들이 오직 자신들의 정권유지기반과 득표수단으로 여성을 이용한 음흉한 코스프레에 지나지 않았다는 것을 만천하에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내놓아야 할 진짜 사과는 당 구성원들의 성인지교육을 강화한다는 뒷북 대책이 아니라, 안희정·오거돈·박원순으로 이어지는 반복되는 민주당 광역단체장들의 성범죄에 대해 국민께 석고대죄하는 것 ”이라며 “성범죄로 인한 보궐선거를 유발한 것에 대한 책임으로 해당 선거에 후보를 공천하지 않겠다는 대국민 약속이어야 했다”고 비난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