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코로나19 안정세 들어서…국민들의 방역수칙 준수 덕분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재난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연합
방역당국이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 대해 안정세에 접어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16일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국내 확진자는 안정세에 들어서고 있다”며 “다른 나라와 달리 우리 국민은 마스크를 철저히 착용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 준 덕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마스크의 방역 효능을 보여주는 역학조사 사례를 소개하며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박 1차장은 “광주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일행 세 명과 1시간 이상 같은 승용차를 타고 이동했지만 모두 마스크를 꼼꼼히 착용해 추가 감염이 없었다”며 “수원의 한 교회에서는 확진자 세 명이 여러 번에 걸쳐 교회를 방문했지만 교회의 강력한 마스크 조치로 9000여명의 교인 중 추가 감염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나도 모르게 확진자와 접촉할 수 있는 상황에서 마스크 한 장이 나와 가족의 건강을 보호하고 감염을 최소화하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고 설명했다.

박 1차장은 “우리나라는 마스크를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 국민이 합심해 지난 3월 공적 마스크 제도를 도입했고, 충분한 마스크가 공급되기까지 많은 이들의 헌신이 있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공적 마스크 판매는 종료됐지만 계속해서 안전한 마스크 공급에 힘쓰겠다는 입장이다.

끝으로 박 1차장은 “마최일선에서 마스크가 공정하게 배분되도록 밤낮없이 애써주신 약사 여러분과 마스크가 충분하지 않을 때 필요한 곳에 양보하고 마스크 쓰기를 잊지 않은 국민께도 깊이 감사드린다”며 “국민께서도 마스크 착용을 항상 생활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