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밝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한국판 뉴딜은 수도권 중심에서 지역 중심으로 국가발전의 축을 이동시키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한국판 뉴딜은 지역경제 회복의 발판이 되고, 중장기적으로 국가균형발전을 한 차원 높일 것”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판 뉴딜의 대표 사업 상당수는 지역 변화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이 접목한 그린스마트스쿨, 스마트그린산업단지 등을 대표 사례로 꼽았다.

또, “해상풍력, 태양광 등 그린에너지 사업 역시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은 우리 정부가 추진해 온 국가균형발전 정책과 긴밀히 결합해 지역 발전의 속도를 더욱 가속화 하면서 균형발전의 완성도를 높일 것”이라며 “정부는 지역 주도형 뉴딜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 특성에 맞는 창의적 아이디어가 지역 뉴딜로 살아난다면 한국판 뉴딜은 더욱 수준 높게 진화하고 폭넓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지방자치단체가 한국판 뉴딜을 지역에서 구현하고 창의적인 지역 뉴딜을 만들어내는 주역”이라고 지자체의 역할을 강조하며 “정부는 사업성과 일자리 창출 능력이 높은 지역 뉴딜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위해 지자체와 소통을 강화하고 중앙과 지방 간 강력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대통령과 시도지사가 함께하는 한국판 뉴딜 연석회의를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