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행정대집행에 반발한 대구농산물도매시장 수산동 일부 상인이 21일 영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전날 대구시 행정대집행을 막기 위해 종합수산 입구에 주차됐던 화물차량과 수산폐기물은 사라진 상태다.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동 일부 점포를 상대로 행정대집행에 나선 대구시가 상인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히자 인력을 철수했다. 도매시장 상인들과의 대치가 장기화할 조짐이 보이자 향후 조치할 사항과 행정대집행 재추진 시기를 다시 검토하기 위해서다.

21일 찾은 북구 매천동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는 전날 대구시와 상인들이 대치했던 흉흉한 분위기는 찾아볼 수 없었다.

대구시의 행정대집행을 가로막았던 화물차량과 수산폐기물은 모두 사라진 상태였고, 앞서 행정대집행에 대한 부당성을 주장하며 생존권 보장을 요구했던 상인들 가운데 일부는 영업에 나섰다. 단수조치가 이뤄진 탓에 일부 상인은 차량 등을 통해 물을 조달하기도 했다.

전날 대구종합수산 맞은편에서 행정대집행을 시행하려 했던 대구시도 자취를 감췄다. 법인과 상인들의 반발로 대치 상태가 길어질 조짐이 보이자 인력을 철수하고, 앞서 행정대집행 과정에서 단수와 함께 시행하려 했던 단전 시기를 내부적으로 검토하는 상황이다.

대구시는 행정대집행 영장 기한이 대집행완료 시까지라며 지난 20일 단수조치에 이어 단전조치를 시행할 시기를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행정대집행에 동원되는 인건비 문제 등이 있어 대치상태를 오랫동안 이어갈 수 없어서 인력은 철수한 상태다”며 “단전을 먼저 시행하고 대집행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2, 제3의 피해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행정대집행 이후 도매시장을 운영·관리해야 할 법인과 상인들이다. 기존 법인과 상인들이 스스로 철수하지 않는 상황을 알고 있지만, 일 년이 넘도록 입점과 영업을 기다리고 있는 만큼 경영적인 손실을 무시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대구시가 모집공고에서 대구종합수산이 시로 도매지위를 반환한 이후 영업할 수 있는 지정권을 주겠다는 조항을 달았지만, 운영에 나서야 할 시기가 계속 늦어지는 법인 입장에서는 인건비 등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

대구시는 또 대구종합수산 내 19개 영업점 중 향후 운영을 맡는 법인에 고용승계를 받을 의향이 있다고 밝히면서 자진 철거한 10개 영업점의 손해가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행정대집행 불발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수산도매시장이 공용도매시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해 도매가 상승 등 소비자들에게까지 피해를 줄 수 있는 문제를 우려했다.

시 관계자는 “이론상으로 공급이 떨어지면 수요 가격이 상승할 여지가 있어 수산도매시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며 “단전조치와 함께 행정대집행을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