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수성구 생활권에 분양권 전매 등 자유로워
연말까지 4040여 가구 쏟아져 실수요자들 주목

경산시 전경.

대구 동구에 사는 50대 직장인 A씨는 경북 경산에 분양하는 아파트를 유심히 들여다보고 있다. 이 가운데서도 브랜드 파워를 가진 대기업 건설업체의 분양예정 아파트를 살피고 있다. 투기과열지구인 수성구와 달리 주택담보대출, 중도금 대출 규제 강화 등의 강도 높은 규제에서 자유로우면서도 ‘수성구 생활권’이라는 장점을 갖고 있고, 대구로 향하는 교통도 편리해서다. 8월부터 대구시 전체에서 사실상 소유권 이전 등기까지 분양권을 사고파는 행위가 금지되는데, 경산은 계약과 동시에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는 점도 한몫했다.

분양권 전매 제한 강화 등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대책이 쏟아지면서 대구 수성구와 인접한 경산지역 아파트 분양물량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A씨와 같은 생각을 가진 이들이 많아서다. A씨는 “규제에서 자유로우면서도 주거가치와 미래가치가 보장되는 알짜 상품이 경산에 쏟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해 경산지역에서는 3개 민영아파트 단지 728가구가 공급된 데 비해 올해는 7월에만 950가구 규모의 물량이 나온 데 이어 연말까지 4040여 가구 물량이 계획돼 있다. 경산지역 미분양도 대폭 감소하고 있다. 2018년 12월 기준 6개 단지의 미분양 물량이 797가구에 달하던 것이 지난해 1월 370가구로 줄었다가 올해 6월에는 43가구까지 줄었다.

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국토교통부가 8월로 예고한 지방광역시 분양권 전매제한 규제가 시작되면 수성구에 인접한 경산지역이 최대 수혜지역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 며 “이같은 현상은 정부의 부동산규제에 따른 풍선효과로 규제지역을 피해 공급하려는 각 건설사들과 분양권 전매가 가능한 지역을 찾는 소비자들의 입맛이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