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중구 동성로에서 열린 퀴어축제 퍼레이드에서 축제 참가자와 동성애 반대집회 참가자가 경찰벽을 사이에 두고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북일보 DB
대구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가 오는 10월 ‘제12회 대구퀴어문화축제’를 개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조직위는 22일 중구 대구백화점 앞 광장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라 방역 당국의 지침을 준수하면서 안전하게 축제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로 상처를 받은 당사자들에게 지지와 연대를 보내기 위해서라는 축제를 추진하는 이유도 설명했다.

이들은 지난달 29일 정의당이 비정규직과 난민, 이주민, 장애인, 성 소수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는 법을 대표발의하면서 대한민국 인권의 시계가 14년 만에 움직이기 시작했지만, 혐오와 반대 움직임으로 소수자의 안전한 삶은 계속 위협받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조직위는 국가인권위가 발표한 국민인식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9명은 코로나19 경험을 계기로 ‘자신도 차별의 대상이 될 수 있다’, 10명 중 8명은 ‘우리 사회의 차별이 심각하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또 전체 응답자의 88.5%가 차별금지법 제정에 찬성했고, ‘성적 지향·정체성’에 대한 질문에서도 73.6%가 ‘성 소수자도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존중받아야 하고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답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국가가 ‘사회적 합의’ 뒤에 숨어있는 동안 국민의 인권 감수성은 높아지고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한 공감대는 넓어진 것”이라며 “공존으로 가는 길이 쉽지는 않겠지만 우리는 서로를 존엄하게 여기는 공존 사회로 나아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