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추진단 구성·지역 연계 돕는 대상기관 선정·유치 논리 개발 집중

대구시청 전경.
대구시가 정부의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비, 본격 준비 작업에 나섰다.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지금까지 정치권을 중심으로 수면 아래서 논의되고 있지만, 정부에서 구체화하거나 공식적으로 제시된 것은 없다.

그러나 대구시는 이러한 공공기관 지방이전 작업이 공식화될 것으로 보고, 유치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실무추진단(공공기관)을 구성하고 지역과 연계, 도움이 되는 대상기관 선정에 이어 유치 논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대구시 유치 대상 기관으로 에너지 분야 1개, ICT 1개, 의료 2개, 자동차 1개, 환경분야 1개, 금융을 포함한 산업진흥 3개 등 10개로 압축해 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22일 대법원과 헌법재판소를 대구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해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정치권에서 입법부인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자는 제안이 나오자,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사법부인 대법원과 헌재는 대구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권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왜 청와대와 국회만 세종시로 옮기나? 대법원과 헌법재판소도 지방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 균형발전과 전국에서의 고른 접근성, 법조 전통성 등을 고려하면 대구가 적지다”고 강조했다. 이전 부지로 경북도청 후적지 13만2232㎡를 제시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곽대훈 전 국회의원(달서구)이 기업은행 본사의 대구 유치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선거를 앞두고 제2차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이 정치권을 중심으로 활기를 띠었으나, 지금은 주춤한 상태”라면서 “그러나 이전 논의가 본격화 할 것에 대비해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