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청 본관 건물에는 통합신공항 ‘우보공항 끝까지 사수’라는 대형 현수막을 걸어놓았다.

군위군 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가 26일, 하루 전 의성군과 군 통합신공항 추진위원회가 간담회를 통해 통합신공항 무산되면 군위군을 상대로 ‘소송’한다는 말에 “소가 웃을 일”이라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날 군위군 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원회)는 공동후보지 유치신청 강행저지를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통해 지난 25일 미래통합당 김희국 의원과 의성군의회 의원, 의성 부군수, 유치위원 등이 참석한 간담회의 내용에 대한 의견 교환이 있었다.

추진위원회는 비상대책회의에서 의성 부군수의 군 공항이전 유치신청 이행명령 소송제기와 구상권 청구 계획에 대한 비난의 의견이 쏟아졌다.

추진위는 “할 수 있으면 해라, 그런 소송이 있다면 군위군이 국방부에 해야지, 군위군이 약속도 하지 않은 것을 요구할 순 없다. 부군수라는 사람이 사실관계도 모르는 말들을 하니 의성 군민들이 안타깝다”며 의성 군의 안일한 태도를 비난했다.

특히, 구상권 청구와 관련해 “구상권의 뜻을 알기나 하고 하는 것인지, 의성군이 군위군에 어떤 채권이 있는지를 밝혀라. 아무리 급하지만, 말도 안 되는 소리로 의성군민을 더는 이상 기만해서는 안 된다”며 “의성군이 군민들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화섭·박한배 추진위 공동위원장은 “의성군이 주민투표만 잘하면 공항 온다고 620억 포상금도 걸었는데, 공동후보지에 공항을 유치하려면 군위군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제 설명하려니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 ” 이라면서도 “의성군민들이 이런 혼란을 겪고 있는 것은 주민투표로 모든 것이 끝난다고 왜곡 홍보한 의성군의 책임이 크며, 군공항이전법에서 님비시설인 군 공항을 지역주민이 수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주민투표를 도입했다는 점을 놓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대구시, 경북도가 내놓은 중재안을 두고 군위에 와서 하는 이야기와 의성에 가서 하는 이야기가 다르다, 이는 일단 군위군수에게 유치신청 도장만 찍게 하자는 술수”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