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독감 예방접종 중요해"…정부, 무료접종 대상자 대폭 확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며 올 하반기 독감(인플루엔자) 유행과 겹쳐질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독감 백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호흡기 질환 환자가 급증함으로 인한 의료시스템 과부하를 막고, 코로나19 시대의 개인 건강 관리를 위해서 가급적 독감 백신을 맞는 게 좋다고 전문가들은 권고한다.

26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정부가 코로나19와 독감의 동시 유행에 대비해 독감백신 무료접종 대상자를 대폭 확대하면서 올해는 총 1900만명이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무료접종 대상자는 생후 6개월∼18세 청소년과 임산부, 만 62세 이상 어르신이다.

지난해까지 생후 6개월∼12세였던 영유아·청소년 접종 대상자 범위가 18세까지로 대폭 확대되고, 독감백신을 무료로 맞을 수 있는 어르신의 기준 역시 만 65세 이상에서 62세 이상으로 달라졌다.

이번 무료 접종 대상자 확대로 인해 우리나라 청소년 전원이 포함돼, 단체활동이 많은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독감 유행을 막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조치는 정부의 코로나19 유행 속 독감 환자가 급격히 늘어날 경우 의료자원이 부족해지고 의료시스템이 마비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실제로 코로나19와 독감은 임상 증상이 유사한 편에 속해 별도 검사 없이는 쉽게 구별하기가 어렵다.

만약 독감이 유행해 환자가 늘어날 경우 코로나19 진단검사 물량을 소화하는 데에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는 문제가 생긴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감염과 혼동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집단생활을 하는 학생과 어르신 등 고위험군은 독감 백신을 접종하는 게 바람직하다.

특히 독감은 유행하는 바이러스 유형이 해마다 바뀌는 만큼 지난해에 맞았더라도 올해 다시 백신을 맞아야 한다.

임신부의 경우 임신 주 수와 상관없이 접종이 가능하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독감 백신 무료접종은 9월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무료접종 대상자가 한 번에 의료기관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에서 대상자별로 기간을 달리 지정해 공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