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영 경남대 교수·정치학 박사
이재영 경남대 교수·정치학 박사

4·15 총선에서 민주당은 대구 12석 중 1석도 차지하지 못했다. 민주당과 지지자들은 보수라는 이념 탓으로 패배의 책임을 전가했다. 남 탓으로 돌리면 자신의 책임을 벗을 수 있지만, 발전이 없다. 내 탓으로 돌리면 고통스럽지만, 발전이 있다. 내 탓은 바로 경쟁력 있는 후보를 발굴하여 성장시키는 것이다. 시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민주당의 체질을 개선하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총선 후 민주당이 대구에 보이는 관심은 수준 이하이다. 선거에서 도움이 안 되는 지역이니 버려도 되는 지역쯤으로 생각하는 듯하다. 지역위원장 선임행태, 대구시당위원장 경선에 대한 무관심, 지역위원장의 관리 부재 등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손해는 오롯이 대구시민의 몫이다. 여당인 민주당의 외면은 정부의 외면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첫째 지역위원장 선임이다. 7월 3일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11개 대구지역위원장을 인준했으며, 1개 지역에 직무대행을 지명했다. 11개 지역위원장 중 지난 총선에 출마한 후보자는 8명이다. 1명은 사무국장 출신이며, 1명은 기존 지역위원장이고 1명은 당인이다. 수성갑과 수성을 이외 지역에서, 민주당 후보는 20~30% 이상의 득표율 차이로 통합당에 패배했다.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더라도, 이 정도 득표율 차이이면 사실상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자격을 잃었다고 보는 편이 맞다. 민주당은 유망한 신진 인사를 영입해서 지역위원회를 구성했어야 했다. 그런데 4·15총선 선거출마자들을 그대로 지역위원장으로 인준했다. 당세확장에 도움이 안 되는 대구이므로, 그냥 그대로 흘러가도록 내버려 둔 것과 다를 바가 무엇인가?

둘째, 당원과 유리된 지역위원장이다. 7월 29일부터 8월 1일에 걸쳐, 권리당원과 전국대의원의 온라인 및 ARS 투표를 통해 대구시당위원장을 선출한다. 출사표를 던진 5명의 지역위원장이 비공개 장소에서 비공개협상을 통해 1인을 대구시당위원장 후보로 추대했다. “시당위원장 선거가 과열 양상을 보이게 되면 오히려 당력이 손실된다”라는 이유다. 지역 당원과 협의하여 출사표를 던졌으면, 지역 당원과 협의하여 출마를 포기하면 된다. 출마선언자 5명이 밀실에서 모의하여 1인을 추대하는 행위는 지역 당원의 의사를 무시하는 행위를 넘어 야합의 범주에 들어간다. 게다가 이분들은 경쟁선거의 의미조차 무시한다. ‘경선을 분열의 씨앗’으로 전제하고 행동했으니 말이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민주당은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는다.

셋째, 지역위원회의 폐쇄적 운영이다. 모 지역위원장은 4·15총선 관련 포상자로 자신의 자녀를 추천하였고, 7월 17일 실제로 당 대표 1급 포상을 받았다. 측근과 결정하였기 때문에, 지역 상무위원 대부분이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이후 밝혀진 사실이지만 자신의 가족들을 선거사무원으로 등록하여 인건비까지 챙겼다. 모 상무위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러한 사실을 게재하자, 지역위원장은 그 상무위원을 징계하겠다고 긴급 상무위원회까지 개최하였다. 지역 상무위원회는 징계권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이 또한 당헌·당규 위반이다. 포상대상자 신청단계에서, 대구시당이 가족 수상을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아무런 제지를 하지 않았다. 포상 지침을 제시하지 않았고, 대구시당을 관리하지 않은 중앙당의 무관심이 부른 결과이다.

민주당은 전국정당으로 현재 집권당이다. 불모지인 대구에는 다른 지역보다 더 쟁쟁한 후보자를 발굴하고 내세워, 민주당이 대구에 강한 애착을 두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어야 한다. 지역위원장들이 민주적 절차를 어기면 엄한 징벌 혹은 교육으로 재발을 막아야 한다. 밀실 정치를 하거나 당헌·당규를 위반하는 등 민주당 얼굴에 먹칠하는 지역위원장에게는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특정한 지역에 여당 국회의원이 없으면 지역주민이 홀대당할 수밖에 없다. 중앙당 및 중앙정부와 연결통로가 막혀 지역의 민의가 전달될 수 없기 때문이다. 대구가 바로 이러한 상황이다. 민주당에 바란다. 대구에 민주당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특별하게 관심을 가지고 적절하게 통제권을 행사해 달라.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