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0만 경북·대구지역민의 염원인 통합신공항의 최종 후보지 결정 시한이 나흘 앞으로 다가왔다. 군위군이 31일까지 소보 유치 신청을 하지 않으면 의성 비안·군위 소보 공동후보지가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에서 자동 탈락한다.

한가지 희망적인 것은 29일 김영만 군위군수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직접 대면해서 의사를 조율한다는 점이다. 국방부 최고 책임자와 군위군수는 역사적 사명의식을 갖고 서로의 입장 차를 좁혀 수년 간 공들인 통합공항 이전 작업의 무산이라는 최악의 결과는 막아야 한다.

김 군수와 군위군민은 국방부 장관이 직접 의사 파악에 나선 만큼 허심탄회하게 입장을 밝혀 공동후보지 신청을 위한 명분을 확보할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국방부는 물론 경북도와 대구시는 군위군민이 마음에 흡족하다 할 정도의 인센티브를 명문화해서 제시해야 한다.

사실 군위군민이 우려하는 것은 군사 공항이 들어오는데 따른 소음문제 등 아주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사항이다. 이런 문제에 대해 국방부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국방부는 국방부대로 주민의 마음을 돌릴 수 있는 대안을 갖고 군수와 협의해야 한다.

26일 국방부와 경북도, 대구시의 공항 관련 실무자들이 중재안의 명문화 작업을 벌였다. 3개 기관은 민항터미널과 부대시설, 군 영외 관사 2500가구, 항공클러스터 군위·의성 각 3.31㎢(약 100만 평), 공항IC와 공항 진입도로 신설, 군위 동서 관통 도로, 경북도·대구시 공무원연수시설 등을 공동후보지 선정 때의 인센티브로 제시했다. 항공클러스터를 제외한 대부분의 경제적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들이 군위군에 집중돼 있다.

군위군의 대구 편입도 선언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 방안이나 절차 등 구체적인 로드맵을 만들어 군위군민에게 제시해야 한다. 이왕 경북도와 대구시의 행정 통합 논의가 되고 있는 마당에 주저할 일이 없다.

삼고초려 하듯 국방부와 경북도, 대구시가 군위·의성의 동의를 끌어내기 위해 진심을 다해 노력해야 한다. 4차산업혁명 시대라는 시대변화와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역경을 맞은 경북·대구는 자칫 실기하면 한 때 대한민국의 주역이었다는 추억만 되새기는 피폐한 지역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부산·울산·경남이 무산됐던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기정 사실화하며 부산·경남지역 언론은 물론 일부 서울에서 발행되는 신문에 특집 기사를 싣는 등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자칫 정치적 입김이 작용해 지역민의 숙원인 통합신공항이 무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방부와 경북도, 대구시는 군위군민과 의성군민의 마음이 흡족하다 할 정도의 명문화된 중재안을 제시하고 진인사대천명의 심정으로 임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