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공항 의성군유치위원회 회원 40여 명이 27일 오전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기동기자
통합신공항 의성군유치위원회는 27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촉구했다.

신시호 위원장을 비롯한 회원 40여 명은 성명서를 통해 “소멸지수 1·2위를 다투는 의성·군위의 생존이 걸린 문제”라며“위기에 처한 지역민들의 소망을 외면하지 말고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또 “국가가 어려울 때마다 분연히 일어났던 대구·경북은 코로나19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며 “이제는 정부가 나서서 도움을 줘야 한다. 원칙과 절차에 의해 주민투표로 결정된 공동후보지(의성 비안·군위 소보)를 이전부지로 선정해 추진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공동후보지를 이전부지로 선정하는 것은 정부의 도움 없이는 실현될 수 없다”며 “문 대통령도 통합신공항 이전을 지원하겠다고 분명히 약속한 만큼 대통령이 대책을 강구해 적극 나서달라”고 주장했다.

의성군유치위원회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청와대 관계자에게 ‘대통령께 드리는 호소문’을 전달했고, 오후 2시에는 국방부를 방문해 공동후보지 선정을 위한 대책 마련과 조속한 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제출했다.

신시호 위원장은 “주민투표로 정당하게 결정된 공동후보지를 통합신공항 이전지로 확정 발표해야 한다”며 “대구·경북의 지역발전과 백년대계인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을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주민 숙의형 논의를 거쳐 실시한 주민투표를 무시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라며 “이를 수수방관한다면 현 정부와 국방부의 오점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