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승격된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
경북에 집중된 모전석탑(석재를 벽돌 형태로 가공해 쌓은 석탑) 계열의 전통을 잇는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이 경북유형문화재에서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승격됐다.

문화재청은 영양에 있는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을 보물 제2069호로 지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영양읍 현리 반변천 인근 평지에 자리한 ‘현리 오층모전석탑’은 탑 주변에서 출토된 용 문양 암막새, 돌을 다듬은 형태, 문짝을 끼우기 위해 세운 기둥인 문설주의 인동문(忍冬紋·꽃무늬와 덩굴무늬가 조화를 이룬 무늬), 일제강점기 관련 보고서 등을 종합해 볼 때 신라 말이나 고려 초에 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문화재청은 설명했다.

이 탑은 석재를 벽돌(塼)모양으로 다듬어 축조했다.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 사진은 일제강점기 촬영한 유리건판 사진 속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 문화재청 제공
크게 기단부, 탑신부(몸돌), 상륜부로 구성된다. 1층 탑신은 벽돌 모양 돌을 12단으로 쌓아 만들었고 남면에 작은 불상 등을 모시는 감실(龕室)을 뒀다. 감실 표면에는 문짝인 문비(門扉)가 있는데, 문비 좌우의 문설주에는 당초문의 문양을 새겨 넣었다.

탑신부는 5층이며 2층부터 체감을 뒀다.

경북 지역 모전석탑의 체감비와 유사한 81도를 유지하고 있다.

영양 입암면에 있는 국보 제187호 ‘영양 산해리 오층모전석탑’보다 규모는 작지만, 회색 이암과 적색 사암 등으로 재료가 같고, 모전석탑 형식 5층탑이며, 남쪽에 설치한 감실, 비슷한 체감비 등 같은 양식을 계승하고 있다.

특히 모서리돌을 둥글게 다듬어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데 이런 사례는 다른 석탑이나 전탑에서 나타나지 않는 특징이다.

일제강점기 유리건판 사진에서 4층 일부까지 남아 있는 모습이었으나, 이후 1979년에 해체 복원 과정에서 5층으로 복원됐다. 이후 2003년과 2014년 두 차례에 걸쳐 기단과 주변을 보수 정비했다.

문화재청은 “경북 지역에 집중된 모전석탑 계열의 탑으로 희소성이 있고, 비교적 원형을 유지하고 있어 국가지정문화재로서 보호되어야 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보물 지정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을 체계적으로 보존·활용하도록 해당 지방자치단체 등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남현정 기자
남현정 기자 nhj@kyongbuk.com

사회 2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