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일부 찬성 목소리 확산…정진석 "외면하는게 상책 아냐"·김병준 "제대로 된 대안 마련을"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아름다운 수도, 서울 의문의 1패” 문구를 배경으로 발언하고 있다. 연합
미래통합당이 여권발(發) 행정수도 이전론에 대한 대응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당내 일부 충청권 인사들을 중심으로 행정수도 이전 찬성 목소리가 나오지만, 당 차원에서 명확한 입장을 밝히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2022년 대선에서 정권을 탈환해야 하는 입장에서 여권이 선점한 행정수도 이전론에 무작정 올라탈 수도, 지역 표심을 완전히 외면할 수도 없는 불편한 상황이다.

일단 당 지도부는 행정수도 이전론을 ‘여권의 국면전환용 꼼수’라고 규정하며 소속 의원들에게 신중한 언행을 주문하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여권이 부동산 정책 실패에 대한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행정수도 이전을 꺼내는 것”이라며 “실정을 또 다른 실정으로 덮는 것으로, 세종시 주민들에게 예의가 아니며 가볍고 천박한 접근”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이 행정수도 이전의 당위성 중 하나로 부동산 문제 완화를 꼽은 점을 공격한 것이다.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대선을 앞두고 국민을 서울 대 비서울, 야당을 충청권 대 비충청권으로 편 갈라 재미 보겠다는 수작”이라며 “당내 충청권에서도 소수를 제외하면 여당의 이런 행태에 분노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충청권 최다선(5선)인 정진석 의원과 ‘세종시 설계자’로 불리는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은 이날도 수도 이전 문제를 공개 거론하며 당 지도부와 결을 달리했다.

정 의원은 페이스북 글을 통해 “여당의 국면 전환용 꼼수가 분명하지만, 어차피 마주할 논의를 당장 외면하는 것은 상책이 아니다”라며 당 차원의 입장 정리를 촉구했다.

김 전 위원장은 MBC 라디오에서 “의심이 있지만, 기왕에 이렇게 던졌으면 제대로 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당내 논의 기구 설치를 제안했다.

반면, 충청권 3선인 김태흠 의원은 “수도 이전은 백년대계로 논의해야 한다”며 “당이 지금 단계에서 이 문제를 거론하는 것 자체가 민주당의 꼼수에 놀아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해 통합당은 행정수도 이전과 지역균형발전을 분리해 논의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수도 이전’ 프레임에 말려들지 않으면서도 지역 표심을 위한 정책 대안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윤희숙 비대위 경제혁신특위 위원장은 “지역균형발전은 21세기 국가전략으로 숙고해야 한다”며 “지금 같은 흩뿌리기 이전으로는 효과가 없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