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기술 자립화 촉진 기대

구미강소특구 종합구상도.
구미시는 제조업의 혁신과 미래 신산업 육성의 새로운 비전을 준비하는 가운데, 구미 강소연구개발특구 유치로 구미 전자산업 재도약을 위한 또 다른 퍼즐을 완성했다고 28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7일 연구개발특구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구미 강소연구개발특구 신규 지정을 발표했다.

이번 구미강소특구 지정으로 경북도에는 지난 해 포항에 이어 두 번째 강소연구개발특구가 지정된 것이다.

구미 강소연구개발특구는 구미가 오랜기간 축적해 온 제조기술과 첨단 ICT기술의 융합을 통해 스마트제조 연구개발과 창업·생산을 연계하는 기술사업화 플랫폼 구조로 설계했다.

구미는 연구, 산업기능이 복합된 기술사업화 생태계 조성으로 신산업 분야 진출이 활성화 될 것이며, 대기업 의존형 산업구조를 탈피한 중소기업의 기술자립화를 촉진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구 면적은 총 2.57㎢(약 78만평)으로 금오공대를 기술 핵심기관으로 하고, 금오테크노밸리, 구미국가산업4단지, 확장단지, 구미하이테크밸리를 배후공간으로 육성한다.

구미 강소특구의 구체적인 공간구상으로는 △R&D지구인 금오공대에서 유망기술을 발굴하고,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위해 관련 전문분야 교수들로 구성된 전문가 그룹을 운영해 기술발굴부터 연구소기업 설립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창업·실증지구인 금오테크노밸리에서는 5G테스트베드, 전자파 적합성 테스트(EMC), 2G~4G LTE 시험망연동 테스트, 홀로그램 등 시험·분석 실증 인프라를 활용하여 제품 실증을 지원한다.

또 기술사업화 지구는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을 포함 한 4공단, 확장단지 일부로 구성해 특히,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은 우수한 연구 인력과 구축 된 장비를 활용하여 R&D-실증-사업화-글로벌 시장진출 등 기술사업화 전주기를 금오공대와 협력하여 지원 할 예정이다.

제조·생산지구인 구미하이테크밸리는 구미 지역 제조 생산역량의 결집으로 연구소기업 창업과 첨단기술기업 유치가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

하철민 기자
하철민 기자 hachm@kyongbuk.com

부국장, 구미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