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영덕군 강구면 오포2리 주민들이 강구신협앞 도로에서 침수 피해 보상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 이은성 기자 sky@kyongbuk.com
3년 연속 침수피해를 당한 강구 피해주민들이 나섰다.

영덕 강구면 주민들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28일 침수피해 보상과 책임을 요구하며 집회를 가졌다.

이날 집회에는 지난 23~24일 내린 비로 침수피해를 입은 강구초등학교 인근 주민과 상인 등 약 200여 명이 모였다.

오포리 침수피해 주민대책위는 “지난 두 번의 침수가 태풍 때문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높게 쌓은 강구 역 철둑 때문에 또 당했다”면서 분통을 터트렸다.

주민들은 “강구역 철도가 생긴 후 불과 21개월 만에 3번의 침수피해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2018년 길이 약 400m, 높이 10여m로 조성된 철길과 강구역을 준공했다. 이 때문에 지난 2018년과 2019년 침수피해 당시 주민들로부터 침수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하복석 공동대책위원장은 “3번째 또 당하다 보니 이제 남은 건 악 감정뿐이다”며“철도 당국은 분명한 책임을 밝히고 피해 보상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철도시설공단 장동삼 부장은 “침수 피해를 당한 주민들의 심정을 이해하며 한국토목학회에 침수원인 파악을 위한 용역을 맡길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피해주민들은 7번 국도을 거쳐 강구역까지 약 2㎞의 거리를 행진하며 집회를 어어 갔다.

최길동 기자
최길동 기자 kdchoi@kyongbuk.com

영덕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