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총서 장외투쟁 한계 지적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긴급의원총회에서 입장하고 있다.연합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30일 더불어민주당의 법안·인사 강행 처리를 두고 “선출된 권력이 권위와 독재적 방향으로 가면 종말은 뻔하다”고 경고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최근 국회의 모습을 보면 선출된 권력이 어떻게 민주주의를 파괴하는지, 전형을 보여주는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소한 과거 유신정권에서도 국회를 이런 식으로 운영해본 적이 없다”며 “삼권분립의 기본 원칙도 무시하고, 의원 스스로 정한 법률도 지키지 않고, 이걸 물끄러미 쳐다보는 대통령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지금 통합당이 (의석) 수로 밀려서 다수결로 모든 게 결정되는 상황에 속수무책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상임위나 본회의장에서 벌어지는 실상을 국민이 알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게 의원의 사명이다. 의원으로서 직무를 포기할 수는 없다”며 장외투쟁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김 위원장은 “의회가 국민의 뜻과 정반대되는 행태를 계속하면, 자연적으로 외부에 반대 세력이 형성된다”며 “우리 국민이 그렇게 바보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저도 밖에서 듣는다. 통합당이 왜 이리 답답하냐, 왜 야당으로서 역할을 제대로 못 하냐고. 저는 이렇게 답한다. 지금 세상이 과거와 다르다. 우리가 길에 나가서 외친다고 해서 일이 해결되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어떻게 하든 잃어버린 국민 신뢰를 되찾아서 저 사람에게 미래를 맡겨도 대한민국이 괜찮겠다는 확신을 주도록 할 작정”이라며 “의원 여러분도 국회에 주어진 책무를 성실하게 수행해달라”고 당부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