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주로·격납고에 주변 항공기 소음 완충 지역까지 총 15.3㎢ 규모
대구시, 기존 K-2 부지 개발 이익금으로 비용 충당…사업비 9조원
공항 떠난 땅 첨단산업·문화·예술 결합 신성장 거점으로 개발 계획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2028년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

통합신공항은 11.7㎢ 땅에 활주로와 격납고 등을 갖추고 주변에 항공기 소음을 줄이는 완충 지역 3.6㎢를 두기 때문에 총 15.3㎢ 규모이다.

현재 군 공항 및 민간 공항으로 사용되는 대구공항보다 2·2배 넓다.

이 가운데 군 시설 건설, 주변 지원사업 비용 등 군공항 건설에 드는 사업비는 약 9조 원 이다.

제11전투지원단, 군수사령부, 공중전투사령부 등 군 시설 비용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마련한다.

다시 말하면 대구시가 이전지에 군 공항(K-2)을 지어주고, 기존 K-2 부지를 개발한 이익금으로 비용을 충당하는 형태다.

기존 부지 가치는 9조2700억원으로 추정된다.

△현재 공항보다 2배 이상 넓어.

대구시는 통합신공항 이전지에 현재 대구공항보다 2배 이상 넓은 땅을 확보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공항 건설 이후 항공수요 변화에 따른 확장까지 고려했다.

이곳에는 유럽, 북미 등 중·장거리 국제노선이 취항할 수 있도록 길이 3.2㎞ 이상 활주로를 건설한다. 시는 활주로 2개를 건설해 군 공항과 민간 항공으로 하나씩 사용하는 방안을 국방부 · 국토교통부와 협의한다.

또 다양한 국제노선을 개설하기 위해 슬롯(시간당 항공기 운항 가능 횟수)을 확보하는 데 힘을 쏟을 방침이다.

여객 터미널은 연간 1000만 명 항공 수요를 처리하는 규모로 지어 각종 스마트 서비스와 편의시설을 갖춘다.

화물터미널은 항공 물류량을 고려해 건설하고, 여객터미널과 분리한다.

대구시는 통합신공항 건설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2028년 민간 공항과 군 공항을 동시 개항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신공항 청사진이 될 기본계획수립 용역비로 33억원을 배정해 공개입찰로 용역기간을 선정한다.

1년간 민간·군 공항시설 건설계획과 총사업비 산정, 이전지 및 소음 피해지역 주민 이주 대책을 수립한다.

이후 사업시행자를 지정하고 민간사업자를 공모해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또 대구시는 국토교통부 제3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1~2025)에 중·장거리 노선을 운영하는 통합신공항 위상이 반영되도록 건의할 방침이다.

변수는 K-2에 있는 미군 시설 이전 협상이다.

국내 다른 미군 시설 이전 협상이 예상보다 오래 걸린 점을 고려하면 기본계획수립 기간이 더 길어질 가능성이 있다.

△ 공항 떠난 땅을 신성장 거점으로.

대구시는 공항이 떠난 땅(693만 2000㎡)을 첨단산업과 문화·예술을 결합한 지역 신성장 거점으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인근 금호강, 팔공산과 어우러지는 친환경 수변도시를 컨셉트로 상업도시를 조성하겠하겠디는 구상이다.

상업·주거·문화공간과 초고층 복합상업시설을 조성하고, 트램으로 내외부 연결 교통망을 구축하는 한편 대구혁신도시, 동대구벤처밸리 등 기존 거점지역과 연계해 신도시로 개발한다.

시는 소음과 고도제한에서 벗어나는 동구, 북구 일원을 재설계하는 장기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돈, 정보, 사람이 모이는 기능 집약적 미래 복합도시를 지향한다“며 청사진을 마련해 공론화 과정을 거쳐 최종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겠다”고 설명했다.

△공항명칭과 접근성 등 남은 과제.

대구공항이 경북으로 이전하는 데 반대하는 여론도 만만치 않다. 이를 어떻게 달랠지가 원만한 사업추진을 위한 과제로 남았다.

대구공항 이전은 2018년 지방선거에서 재선한 권영진 대구시장의 핵심 공약이다.

’시민의 힘으로 대구 공항 지키기 운동본부‘(시대본)는 2018년 10월 “대구시민 102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72.7%가 민간공항 존치를 희망했고 공항 이전 지지 응답은 22.3%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구공항 운송량이 급격한 증가세여서 근거리 국제선 전용으로 활용하면 지역 경제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 공항 명칭을 어떻게 할 것인지도 향후 과제로 남을 전망이다.
 

관련기사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