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선 부담 민간사업비로 회수…민·군 공항시설 건설계획 수립
진통에 진통을 거듭해 오던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가 결정됐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제는 용역이다.
대구시는 통합신공항 시설계획과 총 사업비선정, 항공 수요 및 접근성 개선 등을 포함한 용역 작업에 나선다.
용역 기간은 2020년 8~9월에 시작해 2021년 연말까지 계획하고 있다. 용역업체를 선정하는 데는 1~2개월 걸린다. 용역비만도 33억 원에 이르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용역비는 대구시가 선 부담한 후 기부 재산에 포함해 민간 사업자로부터 회수한다는 계획이다.
용역 주요 과업은 △민 군 공항시설 건설계획 수립(국방부 합의 각서 체결 서류작성 등)△총사업비산정(연차별자금소요 등) △이전부지 및 소음 피해지역 주민 이주대책수립 △공사시행계획수립(구조물형식, 토공량 산정, 환경훼손최소화방안 등) △항공수요 분석 및 공항접근 교통시설 개선 확충방안 구상 △측량 및 지반조사 등이 포함돼 있다.
아울러 경북도와 대구시는 대구공항 이전 건설을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1~2025년) 에 반영해 국토계획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올해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대구공항 이전 사전타당성 조사에 지역의 미래 항공 수요 등을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대구 공항 건설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곧바로 경북도와 대구시는 이전지와 후적지(K-2) 개발 기본 계획에 착수하게 된다. 소요될 총 사업비는 20조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공항관계자는 분석했다. △이전부지 개발 9조 원 △후적지 개발 9조 원이다.
여기에다 △공항철도와 도로 개선 등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시설 5조 원 △경북도가 조성하게 될 공항 배후 단지 5조 원 등을 포함하면 장기적으로 30조 원의 사업비가 통합공항과 연계해 투자 가능하다는 전망도 나온다.
대구시 공항관계자는 “통합공항 이전 사업비(9조 원), K-2 종전부지 개발(9조 원)에 통합 공항 배후단지조성, 접근성을 위한 SOC 사업까지 합치면 그 사업비는 30조 원에 이를 것” 이라고 추정했다.
용역이 마무리되면 합의 각서 체결(국방부 장관-대구시장), 사업 시행자 협의 및 지정(국방부 장관),민간사업자 모집 및 선정(사업시행자), 사업계획 수립(사업 시행자) 및 승인(국방부 장관), 이전부지 수용 및 보상(사업시행자)에 들어간다.
이어 실시계획 수립(사업 시행자) 및 승인(국방부 장관)과 건축(사업시행자), 건축승인 등의 절차를 거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