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선 부담 민간사업비로 회수…민·군 공항시설 건설계획 수립

30일 오후 경북 군위군청에서 (왼쪽부터) 권영진 대구시장, 김영만 군위군수,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대구통합 신공항 이전지를 공동후보지(군위 소보·의성 비안면)로 신청할 것을 조건부로 합의 했다. 이날 김영만 군위군수가 군민들을 위로하고 있다. 박영제기자 yj56@kyongbuk.com

진통에 진통을 거듭해 오던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가 결정됐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제는 용역이다.

대구시는 통합신공항 시설계획과 총 사업비선정, 항공 수요 및 접근성 개선 등을 포함한 용역 작업에 나선다.

용역 기간은 2020년 8~9월에 시작해 2021년 연말까지 계획하고 있다. 용역업체를 선정하는 데는 1~2개월 걸린다. 용역비만도 33억 원에 이르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용역비는 대구시가 선 부담한 후 기부 재산에 포함해 민간 사업자로부터 회수한다는 계획이다.

용역 주요 과업은 △민 군 공항시설 건설계획 수립(국방부 합의 각서 체결 서류작성 등)△총사업비산정(연차별자금소요 등) △이전부지 및 소음 피해지역 주민 이주대책수립 △공사시행계획수립(구조물형식, 토공량 산정, 환경훼손최소화방안 등) △항공수요 분석 및 공항접근 교통시설 개선 확충방안 구상 △측량 및 지반조사 등이 포함돼 있다.

아울러 경북도와 대구시는 대구공항 이전 건설을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1~2025년) 에 반영해 국토계획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올해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대구공항 이전 사전타당성 조사에 지역의 미래 항공 수요 등을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대구 공항 건설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곧바로 경북도와 대구시는 이전지와 후적지(K-2) 개발 기본 계획에 착수하게 된다. 소요될 총 사업비는 20조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공항관계자는 분석했다. △이전부지 개발 9조 원 △후적지 개발 9조 원이다.

여기에다 △공항철도와 도로 개선 등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시설 5조 원 △경북도가 조성하게 될 공항 배후 단지 5조 원 등을 포함하면 장기적으로 30조 원의 사업비가 통합공항과 연계해 투자 가능하다는 전망도 나온다.

대구시 공항관계자는 “통합공항 이전 사업비(9조 원), K-2 종전부지 개발(9조 원)에 통합 공항 배후단지조성, 접근성을 위한 SOC 사업까지 합치면 그 사업비는 30조 원에 이를 것” 이라고 추정했다.

용역이 마무리되면 합의 각서 체결(국방부 장관-대구시장), 사업 시행자 협의 및 지정(국방부 장관),민간사업자 모집 및 선정(사업시행자), 사업계획 수립(사업 시행자) 및 승인(국방부 장관), 이전부지 수용 및 보상(사업시행자)에 들어간다.

이어 실시계획 수립(사업 시행자) 및 승인(국방부 장관)과 건축(사업시행자), 건축승인 등의 절차를 거친다.
 

관련기사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