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사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경북도는 관광객들이 깨끗한 피서지에서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8월 한 달간 ‘여름 휴가철 쓰레기 관리대책’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여름 휴가철 쓰레기 관리대책은 환경부와 도, 시군, 국립공원공단,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관계기관이 함께 참여한다.

우선 도내 시군별로 피서지 쓰레기 적치, 투기 등의 민원사항을 처리하고, 주요 피서지에 이동식 분리수거함과 음식물 전용 수거용기를 추가로 갖추고, 기동 청소반을 운영해 주민불편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일반쓰레기와 음식물 쓰레기가 혼합 배출되지 않도록 홍보하고, 재활용품은 분리수거 하도록 하는 등 쓰레기 배출방법에 대한 홍보와 계도활동도 실시한다.

또 해수욕장, 산·계곡 등 피서지에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반을 운영해 무단투기로 인해 피서객들이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깨끗한 피서지를 만들 예정이다.

휴가철 피서지 등에서 쓰레기를 버릴 경우와 소각, 매립, 투기 형태별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최대 100만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된다.

지난해 여름 휴가철에는 도내 23개 시군에서 900명의 단속반이 281건의 쓰레기 무단투기 행위를 적발해 모두 4182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최대진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올해 여름철 휴가에는 코로나19 여파로 마스크 사용이 증감함에 따라 이에 대한 수거대책도 수립하는 등 깨끗한 피서지 환경조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