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동해연안에서 비브리오패혈증균이 처음으로 분리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경북도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달 20일 포항 형산강에서 올 여름 첫 비브리오패혈증균을 분리했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어패류 익혀먹기와 위생적 조리하기, 피부에 상처가 있는 경우 바닷물 접촉 주의 등 비브리오패혈증으로 인한 환자발생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연구원은 올해 2월부터 11월까지 포항, 경주, 영덕, 울진 4개 시군 15개 지점의 해수, 기수 및 하수를 대상으로 ‘동해연안 해·하수 중의 비브리오균 분포조사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조사항목은 장염비브리오 3종과 기타 병원성 비브리오균, 수온·염도·기온·pH 등 환경인자이다.

지난달 말까지 채수된 180건의 해·하수 중 장염비브리오균 37건, 기타 병원성 비브리오균 16건을 분리·동정해 분리율은 29%로 나타났다.

비브리오균에 의한 감염증 중 비브리오패혈증은 비브리오패혈증균 감염에 의한 급성 패혈증으로 해산물을 날로 먹거나 덜 익혀 먹을 경우 또는 상처 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할 때 주로 감염되며, 특히 만성 간 질환자, 당뇨병, 알콜 중독자, 면역결핍환자 등의 고위험군이 감염될 경우 치사율이 50% 내외로 높아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증상으로는 급성발열, 오한, 혈압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이 있고, 발열 후 24시간 내에 주로 하지에서 발진, 부종으로 시작해 물집이 생기면서 괴사성 병변으로 악화되며, 사람 간 직접 전파 되지는 않는다.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해 어패류는 충분히 익혀 먹고, 피부 상처가 있는 사람은 오염된 바닷물과 접촉을 피하며, 접촉 시 노출 부위를 충분히 수돗물로 씻어주어야 한다. 특히 어패류는 5℃ 이하로 저온 저장하고, 85℃ 이상 가열 처리하거나 흐르는 수돗물에 충분히 씻은 후 섭취하며, 어패류를 요리한 도마, 칼 등은 소독 후 사용한다.

이경호 경북보건환경연구원장은 “비브리오패혈증을 예방을 위해 자체 감시망 운영을 더욱 강화해 여름철 비브리오패혈증 감염병 예방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