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이 광양에 조성하고 있는 양극재 광양공장 전경.
포스코케미칼이 차세대 배터리 소재인 NCMA 양극재에 투자를 확대하며, 미래차 시대 준비에 더욱 속도를 낸다.

포스코케미칼은 5일 열린 이사회에서 2895억원을 투자해 양극재 광양공장에 연산 3만t 규모의 NCMA 양극재 생산라인을 증설하기로 의결했다.

이는 양극재 광양공장의 3단계 확장을 위한 것으로, 오는 9월 착공해 2022년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증설사업이 완료되면 포스코케미칼은 양극재 생산능력을 기존 연산 4만t을 포함해 7만t으로 확대 된다.

양극재 7만t은 60kwh급 전기차 배터리 84만여대에 사용될 수 있는 양이다.

이번 투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전기차 고성능화에 따른 차세대 배터리 소재 투자로, 시장기회선점과 안정적인 공급 기반을 확충해 증가하는 고객사로부터의 수주에 적기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다.

특히 증설되는 생산라인에서는 1회 충전시 500㎞ 이상 주행할 수 있는 3세대 전기차 배터리에 활용될 NCMA 양극재를 양산한다.

NCMA 양극재는 기존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조성) 양극재에 Al(알루미늄)을 첨가해 제조하는 것으로,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 꼭 필요한 대용량 배터리 구현과 안정성 및 출력은 향상시키면서 가격은 낮출 수 있는 소재다.

업계에서는 3세대 전기차가 상용화되면 내연기관 자동차와의 성능 경쟁이 가능해 전기차 대중화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케미칼은 지난 2018년부터 광양 율촌산단에 축구장 20개 크기인 16만5203㎡ 부지에 하이니켈 양극재 공장을 단계적으로 조성하고 있다.

이번 증설은 지난 5월 2단계 생산라인 확장 준공 이후 3개월 만의 투자 결정이다.

특히 향후 수주 상황을 고려해 국내 생산능력을 연 10만t 규모까지 확대하고, 해외 공장 설립을 통해 글로벌 생산체제를 구축하는 등 급성장하는 전기차 시장과 수요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민경준 사장은 “어려운 상황일수록 차별화된 기술력과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 성장 동력을 이어 나가야 한다”며 “최고의 제품을 생산해 전기차 산업과 고객사의 경쟁력에 기여하고 이차전지 소재 선도 기업으로서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케미칼은 앞으로 차세대 소재 선행 개발 등의 기술 리더십 확보와 지속적인 투자로 글로벌 생산체제를 구축해 오는 2030년까지 이차전지 분야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20%, 연 매출 22조원 이상 규모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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