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예상 진로도. 기상청 제공
제5호 태풍 ‘장미’가 북상하면서 제주도를 시작으로 차차 태풍 영향권에 접어들고 있다.

10일 대구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장미는 서귀포 남동쪽 약 150㎞ 해상에서 시속 40㎞로 북북동진 중이다.

경북 내륙지역 곳곳에 호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구미, 성주, 의성 등에는 시간당 10~20㎜의 비가 내리고 있다.

태풍 장미는 이날 오후 3시께 부산 서남서쪽 약 70㎞ 부근 해상을 지나 통영 인근으로 상륙해 오후 6시께 포항 앞바다를 통해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경북과 대구를 비롯해 동해상에는 태풍 예비특보가 내려진 상태다.

태풍 장미는 현재 중심기압 998hPa에 최대 풍속은 초속 19m, 강풍 반경은 200㎞로. 크기는 소형이고, 강도도 비교적 약한 태풍이지만, 경로가 경북을 관통할 것으로 보여 태풍 피해가 우려된다.

10일 경북과 대구 전 지역의 예상 강수량은 50~150㎜로, 경북 내륙에는 시간당 10~30㎜의 많은 비와 강풍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기상청 관계자는 “최근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국지적으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예상됨에 따라 비 피해가 우려된다”며 “하수구, 배수구 등 시설물과 저지대와 농경지 침수, 산사태, 축대붕괴 등 피해가 없도록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