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조문국박물관 전경.
최근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19년 공립박물관 평가 인증제 시상식에서 의성조문국박물관이 경상북도 23개 공립박물관 중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6월까지 전국 227개 공립박물관을 대상으로 서면 평가와 현장 평가를 진행하고 인증심사 위원회의 심의 결과, 총 157개 박물관이 우수인증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설립목적의 달성도, 조직·인력·시설 및 재정 관리의 적정성, 자료의 수집 및 관리의 충실성, 전시개최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 실적, 공적 책임 등 5개 범주에서 이뤄졌으며, 의성조문국박물관은 모든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11일 관광객들이 의성조문국박물관 특별전시관을 찾아 관람하고 있다.
의성조문국박물관은 매년 다양한 주제의 특별기획전을 개최하고 어린이 문화제 그리기·만들기 대회, 역사·문화 체험키트를 활용한 가족문화체험실, 향토문화 체험 기회 제공을 위한 박물관대학 등 다양한 교육·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좋은 평가를 얻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평가에서 경북 도내 최우수 박물관으로 선정된 것은 우리 박물관의 위상과 모든 군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앞으로도 모두가 함께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 공간 조성과 체험 프로그램 개발 등으로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