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해 심각한데 상부기관에 피해면적 축소 보고"
재난 복구비 지원 등 촉구

봉화군 농작물 저온피해 축소보고 관련 규탄 집회

봉화군 농작물 저온피해 공동대책위원회(대표 이병헌·이하 대책위)는 12일 오전 10시 봉화군청 광장에서 한국농업경영인 봉화군연합회를 비롯한 7개 관련단체 회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봉화군 농작물 저온피해 축소보고 관련 규탄 집회를 가졌다.

대책위는 지난 4월 3∼4차례 발생한 이상 저온 현상으로 인해 전국에 걸쳐 많은 냉해 피해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중앙정부에서도 냉해 피해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지방 자치단체로 피해조사를 지시했으며 봉화군에서도 사과를 비롯한 여러 농작물이 많은 피해를 입어 농가들이 군에 피해신고를 했다고 밝혔다.
 

봉화군 농작물 저온피해 축소보고 관련 규탄 집회

그러나 봉화군은 농작물의 냉해피해가 심각한데도 무책임하고 안일한 태도로 피해신고를 만류하고 농업인들에게 신청조차 못하게 하고 신고된 면적 조차 경북도를 비롯한 상부기관에 축소 보고해 피해농가 대부분이 정부와 도에서 지원하는 냉해피해 복구비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어처구니 없는 사태가 벌어졌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한편 인근지역 안동시는 2551㏊를 신고해 58억원을 받았으며 영주시는 2422㏊에 63억원, 청송군은 3216㏊에 75억원을 받은 반면 봉화군은 24㏊를 신고해 고작 6천400만원에 그쳐 인근 시·군과 비교해도 부실조사와 축소보고가 명백한데도 제대로 조사해 보고했다는 억지주장만 되풀이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봉화군 농작물 저온피해 축소보고 관련 규탄 집회

또 이것은 명백한 봉화군 공무원들의 직무유기며 무책임과 안일함의 극치를 보여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봉화군과 국회의원, 도·군의원은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동참해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 및 책임소재 규명, △재발 방지를 위한 농작물재해 복구 지원조례와 재해안정기금 조성, △타 시·군에 준하는 재난복구비 지급과 2017년에 제정된 조례에 근거한 경영자금 상환연기 및 이자감면 대책 시행, △군수의 진심어린 사과 등을 촉구했다.
 

박문산 기자
박문산 기자 parkms@kyongbuk.com

봉화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