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서비스

군위군, ‘대구시 편입’ 본격화…의회 임시회서 찬성 의견 채택
군위군, ‘대구시 편입’ 본격화…의회 임시회서 찬성 의견 채택
  • 이만식 기자
  • 승인 2020년 08월 13일 21시 13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8월 14일 금요일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의회 의견 수렴 후 행안부에 승인 요청 절차 남아
임병태 군위군 총무과장이 13일 오전 10시 의회 임시회의장에서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관할구역 변경에 따른 의견청취(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군위군의회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관할구역 변경에 따른 의견청취(안)’이 13일 오전 10시 열린 ‘제249회 군위군의회 임시회’에서 찬성 의견으로 채택됐다.

관할구역 변경계획안은 2020년 6월 30일 현재 기준 군위군 행정구역 전체(1읍 7면 180리 499반, 614.34㎢)를 대구광역시로 편입하는 것을 담고 있다.

임병태 총무과장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유치신청을 위한 조건으로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을 합의함에 따라 통합신공항의 성공적인 추진과 대구·경북의 상생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을 추진하고자 한다”며 제안이유를 설명했다.

찬성의견을 제시한 오분이 부의장은 “2020년 7월 30일 대구광역시장과 경상북도지사, 대구광역시의회 의장과 경상북도의회 의장 및 대구경북 국회의원 25명과 대구·경북 시·도의원 76인이 서명하여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을 추진키로 한 ‘공동합의문’의 내용을 존중한다”며 “군위군의 존립을 위협하는 인구소멸에 대응하고 경제 활성화 및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성공적으로 유치하려는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에 대해 찬성한다”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오 부의장의 찬성의견은 오전 11시 45분 의결을 통해 군위군의회 의견으로 채택돼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은 첫발을 내디뎠다.

군위군은 편입에 대한 자치단체 관할구역 변경 건의문과 함께 의회의결서를 첨부해 8월 중 경상북도로 건의할 예정이다.

경상북도 및 대구시는 군위군이 건의한 대구시 편입(안)에 대해 시·도의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행정안전부로 승인요청을 하게 된다.

이후 행정안전부는 검토, 승인과 법률 제정 절차를 거쳐 법률안이 공포되면 경상북도 군위군에서 대구광역시 군위군으로 행정구역이 변경된다.
 

이만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